KG 모빌리티, 모빌리티 기업 출사표…전동화·SDV·자율주행차·AI 기술 분야 집중
상태바
KG 모빌리티, 모빌리티 기업 출사표…전동화·SDV·자율주행차·AI 기술 분야 집중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4.0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KG 모빌리티 제공]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KG 모빌리티 제공]

KG 모빌리티가 Vision Tech Day(비전 테크 데이)를 갖고 전동화 기술과 신제품 출시계획 등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4일 서울모빌리티쇼가 열리는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KG 모빌리티 ‘비전 테크 데이’에는 곽재선 회장을 비롯해 정용원 대표이사, 노동조합 선목래 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기술연구소 주관의 비전 테크 포럼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KG 모빌리티는 지난달 22일 주주총회에서 사명 변경을 확정하고 새로운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전동화, SDV,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기반의 AI시스템 구축 등 모빌리티 기술분야에 집중해 나갈 발전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KG 모빌리티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한 토레스 EVX를 비롯한 내연기관 기반의 전기차 O100, KR10 등의 3종의 전기차 모델은 물론 전기차 전용플랫폼을 적용한 F100도 개발하고 있다.

모델링을 완료하고 개발중인 전기차 모델인 O100은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이며 F100은 렉스턴의 헤리티지를 이어 받은 프리미엄 대형 SUV다. 그리고 오프로드 SUV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완성될 준중형 SUV인 KR10은 전기차 모델과 함께 가솔린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KG 모빌리티는 차량 내부 고속 통신과 OTA(무선통신) 차량용 통합 OS 적용 등을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클라우드·IT 기업들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고성능 제어기 개발을 시작으로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을 거쳐 SDV 기반의 전기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OTA와 커넥티비티·자율주행 기능이 통합된 SDV는 차량의 기능을 무선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차량 호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기능과 앱을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개방형 통합 OS 기반의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개발해 무료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개방형 SDK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와 일반 개인이 자유롭고 빠르게 전용 앱을 개발해 판매·공유할 수 있는 앱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KG 모빌리티는 지난 2014년 한국자동차연구원(당시 자동차부품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자율주행 관련 연구개발을 시작해 2015년 자율주행차 시연 행사를 진행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국내 최초 지능형교통시스템 자율주행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또한 OTA와 주요 Mobility 기술 적용을 통해 고속도로에서 레벨3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개발해 2030년까지 레벨4+ 수준의 전기차 자동 주차와 충전 단계로 자율 주행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KG 모빌리티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디자인 콘셉트 모델인 O100과 F100, KR10 그리고 미래 전동화 기술의 집약체인 EV 전용 플랫폼을 통해 KG 모빌리티의 미래 비전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새로운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전동화 모델 개발과 SDV, 자율주행차, 클라우드 기반의 AI 등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 집중해 미래 모빌리티 동반자로 존경받는 기업, 자랑스런 회사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