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도시건축박물관 소장품 최초 공개…도서·지도·모형 등 약 500점 확보
상태바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소장품 최초 공개…도서·지도·모형 등 약 500점 확보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4.05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개관 예정인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소장품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세종특별자치시 국립박물관단지 내 건립되는 5개 박물관 중 하나로 도시와 건축을 기본 테마로 하는 지상 3층·지하 2층, 연면적 2만2155㎡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국토부는 2022년부터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전시공간의 기획설계와 병행해 박물관의 전시와 아카이빙을 위한 소장품 확보를 본격 추진해 왔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소장품. [자료=국토교통부]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소장품. [자료=국토교통부]

소장품 확보는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공조와 각계 전문가 참여 속에서 공개구매, 경매, 제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현재까지 도서, 잡지, 엽서, 지도, 모형 등 건축과 도시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소장품 약 500점이 확보됐다.

소장품 중에서는 도서유형이 전체의 약 40%로(173점) 가장 많고 구매단가는 5만원 미만부터 수천만 원까지 폭넓게 분포하고 있다.

국토부 이정희 건축정책관은 “건축과 도시 관련 분야의 여러 기관과 전문가들과 많은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와 관심 덕분에 가치 있는 소장품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부터는 구매방식 다각화와 종류 다양화를 통해 박물관을 풍성하게 채울 수 있는 소장품 확보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