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남양주·구리 등 9개 지구 시내버스 증차 등 광역교통 보완
상태바
고양·남양주·구리 등 9개 지구 시내버스 증차 등 광역교통 보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4.0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5개 지구의 시내·마을버스가 증차되고 DRT이 신설된다. 또한 남양주 3개 지구는 광역급행버스와 시내·마을버스가 증차되고 구리 갈매지구는 시내버스 노선이 신설·증차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고양 5개 지구(삼송·식사·원흥·지축·향동)·남양주 3개 지구(별내·지금·진건)·구리 갈매지구 등 9개 집중관리지구에 대한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을 5일 발표했다.

고양시는 1기 신도시부터 2019년 발표된 3기 신도시(고양 창릉지구)까지 다수의 개발사업이 집중되는 지역으로 다양한 광역교통 개선사업에도 불구하고 많은 주민이 광역교통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 중 하나다.

먼저 삼송·원흥·지축·향동지구는 시내·마을버스를 확충해 교통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고양시에서 서울 내 구파발역(3호선), 상암 DMC역(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간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730번을 2대 추가 증차(17대→19대)하며 원흥역~삼송역~지축역 간을 운행하는 마을버스 077A번을 4대 증차(3대→7대)하고 삼송 지구 북측까지 연장 운행토록 해 지구 주민의 서울 방향 이동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향동·식사지구에 대해서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을 도입(향동지구 13대·식사지구 7대)해 인근 도시철도역 등 주요 교통거점 간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고양시 5개 지구는 총 15개소 광역버스 정류장에 대한 시설개선을 진행(지구당 3개소)해 지구 주민의 광역버스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친환경버스 운행 확대에 맞춰 전기차 충전기도 3개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남양주 별내·지금·진건지구는 서울 등 인근 지역으로의 높은 광역교통 수요에도 광역교통 개선대책 세부 사업 중 별내선 사업 지연으로 인한 교통 불편이 지적됐다.

특히 지금지구(2023년 준공 예정)와 진건지구(2024년 준공 예정) 준공에 따른 입주 인구 증가로 광역교통 불편이 더욱 가중될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됐다.

이에 별내지구와 지금·진건지구를 중심으로 광역버스, 시내·마을버스 운행을 대폭 확대하는 광역교통 단기 보완대책을 마련했다.

별내지구의 경우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감차 운행했던 광역급행버스 M-2344번(남양주 별내지구~잠실역(2호선·8호선))을 정상화(5대→7대)해 서울로 이동하는 별내지구 주민의 교통 편의를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별내지구에서 태릉입구역까지 운행하는 마을버스 82A·82B는 각각 현행 3대에서 6대로 증차하는 한편 운송적자 문제로 현재 운행이 중지된 마을버스 84번(별내지구~별내역~갈매동) 노선도 정상화해 별내지구와 인근 지역·도시철도역 간 연계성을 더욱 제고할 계획이다.

지금·진건지구의 경우 인근 도시철도를 연계하는 시내버스 38번(도농역(경의중앙선) 연계), 76번(석계역(1호선·6호선) 연계), 34번(도농역(경의중앙선) 연계) 노선을 각각 증차해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긴 배차간격과 혼잡도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시내버스 38번은 장자호수공원역까지 운행경로를 연장해 해당 지구 내에서 구리시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교통 편의를 제고하는 한편 2024년 개통 예정인 별내선과 연계 노선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리 갈매지구는 2019년 10월 개발사업은 완료됐지만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 중 북부간선도로 확장과 별내선 개통 지연으로 출·퇴근 시 도로 정체, 경춘선 혼잡 등 문제로 광역교통 개선 요구가 높았던 지역이다.

이에 따라 구리 갈매지구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시내버스 노선 신설·증차 등을 통해 갈매지구 주민의 광역교통 편의를 한층 직접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서울시와 협의를 완료한 노선으로 구리 갈매지구에서 신내역(6호선·경춘선), 망우역(경의중앙선·경춘선)을 거쳐 군자역(5호선·7호선)으로 운행하는 시내버스 680번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또한 출·퇴근 시 높은 혼잡률(최대 136%)로 주민 불편이 지적됐던 시내버스 78번(구리 갈매지구~강변역(2호선)) 노선은 8대에서 10대로 2대 증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리 갈매지구 주민의 서울 내 도시철도와의 접근성을 폭넓게 확대하는 한편 혼잡률 완화로 안전하고 편안한 출‧퇴근길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리 갈매지구 중심으로 남양주 별내·다산지구를 오가는 순환형 시내버스(운행대수 6대)를 신설해 구리 갈매지구와 인접 지구와의 연계성도 한층 더 개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