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30년 글로벌 430만대 판매…3대 중 1대는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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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2030년 글로벌 430만대 판매…3대 중 1대는 EV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4.05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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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5년간 투자목표 32조원…미래 사업 부문 비중 45%로 확대
기아 송호성 사장이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기아의 전동화 전환 계획 등 중장기 사업 전략과 재무 목표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아 제공]
기아 송호성 사장이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기아의 전동화 전환 계획 등 중장기 사업 전략과 재무 목표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아 제공]

기아가 2030년 글로벌시장 430만대 판매, 전기차 160만대를 비롯한 친환경차 238만대 판매 등 전동화 중심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보다 강화하고 매출 160조원, 영업이익 16조원, 영업이익률 10%로 재무 목표도 끌어올렸다.

기아는 5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과 재무 목표 등을 공개했다.

기아는 지난 2020년 선제적인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전략을 처음 공개한 이후 매년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어 기아의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투자자 등 시장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날 발표는 유례없는 위기 가운데에서 거둔 지난 3년간의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밝힌 사업 전략을 더욱 구체화하고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기아는 2030년 글로벌시장에 올해 목표치 320만대보다 34.4% 증가한 430만대를 판매해 양적 성장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55%(238만대)까지 끌어올려 선도적인 전동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기존 2030년 목표치보다 전체 판매 대수는 30만대(7.5%) 늘었고 친환경차 판매는 32만대(15.5%)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차 판매 비중 역시 지난해 발표 대비 3%포인트 상향했다.

특히 전기차 판매와 관련해서는 EV6의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인정받은 전기차 기술력과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존 발표 대비 목표치를 크게 높여 잡았다.

기아는 중장기 전기차 판매 목표로 2026년 100만 5000대, 2030년 160만대를 제시했으며, 이는 지난해 밝힌 목표치 대비 각각 약 20만대(25%), 40만대(33%) 끌어올린 것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전기차 플래그십 모델 EV9을 비롯해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으로 전기차 모델의 수도 지난해 밝힌 계획에서 1개 차종을 추가했다.

신기술 중심의 4대 핵심 상품 전략도 지속 실행해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용하고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성능을 최신화ᆞ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서는 올해 선보일 EV9에 일정 구간에서 ‘핸즈오프’가 가능한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를 적용하고 2026년에는 자율주행 속도 상향은 물론 특정 조건에서 전방 주시조차 필요 없는 ‘아이즈오프’를 지원하는 HDP2를 선보일 예정이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를 중심으로 한 신사업에 대한 청사진도 한층 구체화하고 있다. 오토랜드 화성에 구축될 PBV 전용 생산공장을 통해 2025년에는 중형급 전용 PBV 모델을 출시한 뒤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형에서부터 대형까지 아우르는 PBV 등 풀라인업 구축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특화 솔루션을 사업화해 고객의 필요에 기반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로보틱스 사업과 연계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지난 3년간 이어온 브랜드력 제고와 사업체질과 수익구조 강화를 지속해 중장기 재무실적도 기존 계획 대비 더욱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2030년 매출액은 2022년 실적 대비 약 84% 증가한 160조원, 영업이익은 122% 증가한 16조원, 영업이익률은 1.6%포인트 오른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도 이어갈 방침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약 3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특히 미래사업 투자 비중을 4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기아는 2021년 사명·로고·상품과 디자인·고객접점·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가치가 크게 개선됐고 주요 시장에서 다수의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며 성과를 돌아봤다.

이어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 중심 조직문화를 내재화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기아는 지난 3년간 전략을 실천한 결과 2년 연속 최고 경영실적을 경신하고 글로벌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 입지를 구축했다.

기아는 지난해 글로벌 반도체 공급난 지속과 급격한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요 둔화에도 전년 대비 4.5% 증가한 약 290만2000대를 판매했고 연간 매출액(86조6000억원)과 영업이익(7조2000억원)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는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등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연달아 석권하며 세계 최고의 전기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기아는 2030년 양적·질적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차원의 기아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제시한 4대 핵심 목표를 이어나가 글로벌 판매 430만대, 전기차 160만대 판매를 통한 전동화 전환 가속화, 자율주행 기술과 커넥티비티 등 신기술 중심의 상품성 강화, PBV 특화 전용 사업체계 구축을 목표로 제시하고 실행 계획을 더욱 구체화했다.

기아의 중장기 전략 달성을 위한 4대 핵심 목표. [자료=기아]
기아의 중장기 전략 달성을 위한 4대 핵심 목표. [자료=기아]

기아는 올해 글로벌시장 판매목표 320만대를 시작으로 2026년 401만대, 2030년 430만대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발표한 판매목표 대비 2026년은 15만대, 2030년은 30만대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올해부터 반도체 공급난 영향에서 벗어나 생산이 본격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높아진 브랜드력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양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양적 성장의 핵심은 친환경차 판매로 친환경차 비중을 2023년 21%에서 2030년에는 55%까지 높일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제시한 목표(52%) 대비 3%포인트 상향한 것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구조를 더욱 가속화할 방침이다.

기아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선도 브랜드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전기차 전환에도 더욱 속도를 높인다. 먼저 전기차 제품 라인업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는 올해 플래그십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을 비롯해 중국 시장 전략 모델인 EV5(콘셉트명), 신형 레이EV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며 2027년까지 총 15개 차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밝힌 계획 대비 신흥 시장용 파생 전기차 1종이 추가된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기대되는 모델은 EV9이다. 지난달 29일 최초로 공개된 EV9은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바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로 개발됐다.

EV9에는 향후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HDP로 대표되는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 역시 기아 모델 중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기아는 전기차 라인업 확대를 기반으로 전기차의 판매도 빠르게 끌어올릴 계획이다. 올해 25만8000대를 시작으로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대 판매를 목표로 잡았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 때 발표한 2026년 목표(80만7000대)보다 19만8000대(25%), 2030년 목표(120만대)보다는 40만대(33%) 높아진 수치로 글로벌시장에서 최고의 상품성과 브랜드력을 인정받은 기아 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한 것이다.

전기차 시장 환경 변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생산거점 다변화도 지속 추진한다. 연구개발·생산·공급 모두를 아우르는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하는 한국 외에도 글로벌 주요 생산거점에서 지역별 주력 차급을 현지 생산한다.

유럽에서는 2025년부터 볼륨 차급인 중·소형 전기차,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연계해 2024년부터 북미 시장 주력 차종을 시작으로 여러 차급의 현지 생산을 추진한다.

중국에서는 최근 공개한 EV5(콘셉트명)를 비롯해 중·소형급 전기차를 생산하고 인도에서도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해 인도 내수는 물론 신흥지역 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는 2024년 기아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한다. 기아는 현재 스토닉·리오 등을 생산하는 오토랜드 광명을 전기차 제조시설로 전환해 내년 2개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4대 핵심 상품 전략으로 커넥티비티 서비스, 자율주행기술, 퍼포먼스(성능), 디자인을 꼽고 이에 전사적인 역량을 동원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나선다.

기아는 지난해 밝힌 계획을 이어가 커넥티드카 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에 이어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기아만의 특화된 자율주행기술 ‘오토모드’도 EV9을 시작으로 고도화한다. 고속도로 등 특정 구간에서 스티어링휠 제어가 필요 없는(Hands-off)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를 올해 안에 EV9에 적용할 예정이다.

2024년께에는 OTA 업데이트를 통해 자율주행 지원 최고속도 상향과 도로 인식률 개선 등 성능과 안전성을 강화해 일부 구간에서는 전방 주시조차 필요 없는(Partial Eyes-off) 기능을 구현한 뒤 2026년에는 이를 보다 강화하고 초고정밀 내비게이션이 연동되는 HDP2를 적용할 계획이다.

디자인과 관련해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을 구현하는 동시에 ESG경영 철학을 접목해 재활용·무독성·바이오 소재를 적극 채택한다.

EV9의 각종 부품에도 친환경 소재를 34kg이나 적용했으며 이후 모든 신차에 재활용 소재 적용을 확대해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적용률을 20%까지 올릴 예정이다.

이러한 4대 핵심 상품 전략 강화를 위해 차량 개발 체계도 SDV 기반으로 전환한다. 기존 시스템별 독립적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 중심의 통합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해 신차 개발 속도는 높이고 비용은 낮출 수 있게 된다.

나아가 고객에게 제공되는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차량 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높은 상품성과 잔존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기아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요구에 최적화된 이동수단과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는 PBV를 핵심 미래 사업이라고 보고 지난해 파생 PBV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는 등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기아는 고객 중심의 경영 체계를 바탕으로 PBV에 특화된 전용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개발 단계부터 적극적인 고객 참여가 이뤄지게 함으로써 차량 판매를 넘어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제 이미 지난해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2025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개발 단계의 전용 PBV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다.

생산 측면에서도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외부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국내 생산공장을 활용해 오토랜드 화성에 PBV 전용 공장을 구축하고 있다.

2025년 첫선을 보일 전용 PBV는 다양한 비즈니스 확장성을 고려해 중형급 사이즈로 개발될 예정이며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전용 플랫폼에 다양한 형태의 차체를 결합하는 구조를 갖춰 목적에 따라 크기와 형태 등을 조절할 수 있다.

기아는 이후 PBV 시장 확대와 연계해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소형 PBV,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거나 이동식 오피스로도 활용될 수 있는 대형 PBV에 이르기까지 차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는 2020년 ESG 경영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1년에는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30년 해외 사업장, 2040년에는 전 세계 사업장의 모든 전력 수요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고 2040년 한국ᆞ미국ᆞ유럽ᆞ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런 계획에 따라 기아는 2019년 대비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4.5% 줄였으며 2030년에는 10%, 2035년에는 35%, 2040년에는 70% 감축하고 2045년에는 자동차의 사용 단계는 물론 공급·생산·물류·폐기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쳐 순 배출량을 제로(0)화한다는 방침이다.

EV9에 적용된 재활용·바이오 소재도 향후 전 차종으로 확대 적용한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환경 NGO 오션클린업과 해양 폐플라스틱 수거·재자원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4년 차량용품, 2026년 부품 양산을 추진한다.

AAM·로보틱스 등 현대차그룹 차원의 미래 사업과 관련해 기아는 투자 참여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기술 고도화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노력을 지속한다.

특히 기아의 핵심 미래 사업영역인 PBV를 중심으로 AAM·버티포트(비행체 이착륙장)와 연계한 모빌리티 허브 비즈니스, 물류로봇 스트레치 등과 연계한 로보틱스 물류 패키지와 라스트마일 무인 배송 서비스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기아는 이날 2023년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중장기적 재무 목표에 대한 발표도 진행했다.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4% 증가한 약 7880만대로 전망되는 가운데 기아는 전년 실적 대비 10.3% 늘어난 320만대를 판매(도매 판매 기준)하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4%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올해 주요 신차로는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주요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EV9, 4분기 중국에 출시 예정인 전략 전기차 모델(콘셉트명 EV5) 등 2개의 전용 전기 신차와 레이 EV(3분기),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될 해외 전략형 소형차 리오 후속 모델(4분기)과 5개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는 올해 성공적인 신차 출시,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증가와 더불어 높아진 브랜드력과 상품성에 기반한 고수익 차종과 고급 트림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을 통해 매출액 97조6000억원(전년 실적 대비 12.7% 증가), 영업이익 9조3000억원(28.6% 증가), 영업이익률 9.5%(1.1%포인트 상승)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중장기 목표로 2026년에는 매출액 134조원, 영업이익 12조원, 영업이익율 9%, 나아가 2030년에는 매출액 160조원, 영업이익 16조원, 영업이익율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전기차의 수익 기여 비중은 2022년 5% 수준에서 2026년 32%로 늘어날 전망이며 2030년에는 전체 수익의 절반을 넘는 53%까지 확대해 전동화 중심의 수익구조로 전환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기존 5개년(2022~2026년) 계획 대비 4조원이 증가한 총 3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으며, 이 중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 비중은 45%로 기존 5개년 계획(37%) 대비 8%포인트 상향했다.

한편 기아는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여력 확보, 재무적 유연성 확대, 주주가치 제고를 종합적으로 고려, 배당성향을 작년 계획과 같이 당기순이익 기준 20~35%로 유지한다.

또한 최근 밝힌 바와 같이 중장기 자사주 매입과 소각 계획을 실행에 옮겨 더욱 적극적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나선다. 올해는 지난달 이미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완료했으며 향후 5년간 연간 최대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고 매입분의 최소 50%를 소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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