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세계 최초 공개
상태바
폴스타,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세계 최초 공개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4.1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전측면. [폴스타 제공]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전측면. [폴스타 제공]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이자 브랜드의 두 번째 SUV 폴스타 4를 오토 상하이 2023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폴스타 4는 에어로 다이내믹이 극대화된 쿠페의 장점과 공간적 이점이 있는 SUV의 장점을 결합해 디자인한 새로운 차원의 SUV 쿠페다. 현재 폴스타가 양산한 모델 중 가장 빠른 모델로 폴스타의 콘셉트카에서 처음 선보였던 디자인 언어를 대거 적용했다. 크기와 가격 면에서는 폴스타 2와 폴스타 3 사이에 위치한다.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우리는 폴스타 4를 통해 전기 SUV 쿠페 디자인에 대해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했다”며 “뒷좌석 헤드룸과 안락한 요소들을 타협하면서 기존 SUV의 루프 라인을 단순하게 변형하는 대신 폴스타 4는 처음부터 뒷좌석 탑승자의 편안함과 경험까지 충분히 고려해 디자인한 새로운 형태의 SUV 쿠페”라고 말했다.

폴스타는 디자인 리딩 브랜드로 프리셉트 콘셉트에서 선보인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폴스타 4에 그대로 반영했다. 폴스타만의 독특한 라이트 시그니처인 듀얼 블레이드 프론트 라이트와 밀리미터 단위로 정밀하게 점멸되는 폴스타 엠블럼 그리고 리어 윈도우를 없앰으로써 제공할 수 있게 된 새로운 종류의 몰입형 뒷좌석 탑승 경험을 등이 대표적이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리어 라이트 바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연출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프리미엄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장 4839mm, 전폭 2139mm, 전고 1544mm, 2999mm의 넉넉한 휠베이스를 갖춘 D세그먼트 SUV 쿠페다.

리어 윈도우가 있었던 공간에는 후방 카메라를 탑재해 운전자는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고화질 스크린을 통해 기존 룸미러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필요시에는 디지털 피드 비활성화를 통해 운전자가 직접 상황 확인, 뒷자석 탑승자와 소통할 수 있게 했다.

인테리어 소재는 패션과 스포츠웨어 산업에서 영감을 받은 소프트 테크를 테마로 디자인됐으며 외장 컬러에 스톰과 일렉트론, 인테리어 컬러에는 미스트 등 신규 컬러를 포함한다.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전측면. [폴스타 제공]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측면. [폴스타 제공]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로 최대 400kW(544hp)의 강력한 성능을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만에 도달한다. 동기식 영구 자석의 모터를 탑재한 폴스타 4는 전기 퍼포먼스 브랜드에 걸맞은 날카로운 스티어링과 핸들링 반응으로 모든 탑승자에게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듀얼 모터 트림과 싱글 모터 트림으로 구성돼 있으며 높은 출력과 성능에 더불어 제어력과 안전을 핵심 요소로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전기차 경험을 제공한다.

롱레인지 듀얼모터와 롱레인지 싱글모터에는 모두 102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최대 400kW(544hp), 686Nm의 출력과 최대 560km WLTP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한다. 또한 디스커넥트 클러치를 통해 필요에 따라 전륜 모터를 분리하여 주행가능거리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모든 트림에는 최대 200kW DC·22kW AC 충전과 전자식 충전 덮개를 지원한다. 여기에 폴스타 4의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과 양방향 충전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히트 펌프가 기본으로 장착돼 있어 주변 열을 활용해 실내와 배터리를 프리 컨디셔닝할 수 있다.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00kW(272마력), 343Nm의 모터가 장착돼 있으며 최대 600km WLTP의 주행가능거리를 목표로 한다. 휠 사이즈는 트림에 따라 20인치에서 최대 22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피렐리와 미쉐린 타이어가 탑재된다.

폴스타는 모든 차량에서 첨단 기술을 통해 자율 주행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폴스타 4에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을 활용한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맵, 구글 플레이 등이 내장돼 있으며 가장 진보적인 커넥티드 경험을 제공하고 향후 구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스템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판매 모델에는 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전측면. [폴스타 제공]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실내. [폴스타 제공]

모든 폴스타 차량과 마찬가지로 폴스타 4도 정기적인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해 AS 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와의 강력한 연결성으로 인해 안전(Safety)은 폴스타에게도 최우선 가치 중 하나다. 폴스타 4 역시 이러한 안전 DNA를 기반으로 모든 폴스타 차량과 동일하 엄격하게 테스트된 첨단 안전 기술이 적용돼 있다. 최대 9개의 에어백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빌아이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도입했다.

총 12개의 카메라, 1개의 레이더, 12개의 초음파 센서도 기본 탑재된다. 데이터가 전송은 되지만 녹화하지는 않는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가 포함돼 있어 운전자의 눈과 머리 움직임을 관찰, 피로 또는 무력함과 관련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는 스티어링 칼럼 앞에 탑재되며 속도와 배터리·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운전 보조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을 경우 가상 환경을 통해 다른 도로 사용자와 현재 활성화된 운전 지원 기능,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표시할 수 있다.

파일럿 팩에는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표시등 레버를 두드리는 방식으로 가능한 차선 변경 지원 기능과 향상된 파일럿 어시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폴스타 4는 중국에서 먼저 출시되며 오는 11월 중국 항저우만에서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최첨단 생산 시설을 갖춘 해당 공장은 100% 재생 가능한 전기로 가동된다.

유럽·북미·한국이 포함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본격적인 출시는 2024년 초로 예정돼 있으며 모든 세부 사항은 2024년 발표될 예정이다. 예상 출시 가격은 6만 유로, 미화 6만 달러, 영국 파운드 5만5000파운드부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