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부산시민과 주한외국인이 함께 만든 엑스포 영상 7000만명 시청
상태바
현대차그룹, 부산시민과 주한외국인이 함께 만든 엑스포 영상 7000만명 시청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4.2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행사 ‘광화에서 빛나이다’에 마련된 현대차그룹관을 방문해 현대차그룹이 부산 시민과 함께 만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를 관람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지난 3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행사 ‘광화에서 빛나이다’에 마련된 현대차그룹관을 방문해 현대차그룹이 부산 시민과 함께 만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를 관람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시민·주한외국인과 함께 만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을 전 세계 7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청했다.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주관하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방한기간에 국내외 부산 유치 열기를 결집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제작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 2개 시리즈 37편의 조회수가 지난 25일 7000만 뷰를 돌파했다. 첫 영상을 게시한 지 31일 만이다.

현대차그룹은 BIE 실사단 방한 일주일 전인 지난달 26일 부산 시민과 함께 만든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 편(총 19편)을 그룹 SNS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실사 기간 중이었던 이달 5일에는 주한 외국인들이 참여한 ‘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편(총 18편)을 글로벌 런칭했다.

총 37편의 영상 캠페인은 글로벌 통합 영상 2편과 개별 BIE 회원국(17~18개국)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35편의 숏폼 영상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부산시민이 직접 15개 BIE 회원국 언어로 부산의 저력을 설명하는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의 조회수는 무려 4212만회를 기록했으며 17개 BIE 회원국 출신 주한 외국인이 모국어로 부산의 개최의지와 경쟁력을 소개하는 ‘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 편은 3247만회에 도달했다.

총 조회수 7459만회 중 해외 조회수는 5177만회로 해외 비중이 과반을 훨씬 넘어 69.4%에 달했다.

또한 총 37편의 영상에 ‘좋아요’를 누른 개수는 11만200여개에 달했으며 댓글은 1만420개, 영상 공유는 7000여회를 기록하는 등 영상에 대한 호응도 상당했다.

해외 비중이 약 70% 이른다는 것은 영상이 실질적으로 BIE 회원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 서초구 강남역 사거리 인근 빌딩 옥상에 설치된 대형 옥외광고에 현대차그룹과 부산 시민, 주한 외국인이 함께 만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서울 서초구 강남역 사거리 인근 빌딩 옥상에 설치된 대형 옥외광고에 현대차그룹과 부산 시민, 주한 외국인이 함께 만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BIE 실사단 방문 전후로 37편에 달하는 영상을 집중 런칭해 실사 기간 동안 국내 유치 열기 결집 뿐 아니라 해외에 한국의 강력한 개최 의지와 부산의 경쟁력을 알리는 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영상 캠페인은 디지털채널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전방위로 상영돼 BIE 실사단이 직접 영상을 시청하기도 했다.

지난 3일 BIE 실사단은 광화문광장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행사장에 마련된 현대차그룹관을 방문해 대형 LED 전광판을 통해 상영되고 있던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 편을 관람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9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관과 기아관에서도 이번 영상 캠페인을 상영했으, 이달 11일부터는 서울 강남역 사거리에 있는 대형 옥외광고와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 13개 게이트 위에 설치된 LED 스크린을 통해 송출하고 있다.

특히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외교부·부산광역시 등 엑스포 유치 관련 기관과 단체에도 이번 유치 홍보 영상을 제공해 BIE 실사 관련 행사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총 37편 영상의 국별 조회수를 분석해본 결과 영상을 가장 많이 본 해외국가는 페루로 조회수가 518만회를 기록했다.

이어 칠레 357만회, 파라과이 342만회, 세르비아 323만회, 우루과이 306만회,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298만회, 리비아 289만회 순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중남미에서 2834만회를 시청해 비중이 38%에 달했으며 유럽 2312만회(31%), 아프리카 1119만회(15%), 중동 597만회(8%), 아시아 448만회(6%) 순이다.

총 37편의 영상 중 숏폼으로 제작된 개별국가용 영상의 조회수는 페루 편이 201만회, 리비아 편 187만회, 파라과이 편 165만회, 칠레 편 154만회,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편 148만 회 순으로 많았다.

이 중 페루 편에서는 부산 수영구 영화의 전당에서 부산 출신 여배우인 김소진씨가 등장해 친체로 신공항 건설을 통해 마추픽추와 같은 문화유산을 전 세계와 연결하려고 하는 페루의 노력에 공감하며 부산도 2030 세계박람회를 통해 전 세계 문화를 연결하려고 한다고 소개한다.

리비아 편에서는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구루(직원) 도혜원씨가 리비아 수도이자 전 세계를 연결하는 항구도시인 트리폴리와 대한민국 산업 성장을 이끌어온 부산의 공통점을 설명하고 2030년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제안한다.

이번 영상에 대해 해외 네티즌들은 한국의 유치활동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긍정적인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페루 네티즌들은 영상이 게재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페이지에 “이번 캠페인에 페루가 포함돼 영광입니다. 페루와 한국 형제 여러분 감사합니다”, “나는 한국 문화를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2030년 우리는 한국에 간다!” 등의 응원 댓글을 달았다.

그리스와 리비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에서도 “아름다운 나라, 매우 친절한 사람들”, “리비아와 한국은 형제입니다”, “지식과 근면과 사랑으로 일어나는 나라”, “우리는 한국 사람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등의 댓글이 게시됐다.

이번 영상 캠페인에 대한 한국 국민들의 응원도 이어졌다.

한 국내 네티즌은 “외국인들이 직접 부산의 모든 멋을 소개하니 진짜 세계박람회가 부산에서 이루어질 것 같다”며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간절히 바라며 부산에서 만나요”라고 응원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네티즌은 “속이 뻥 뚫리는 새파란 바다부터 시작해 즐길 거리가 너무 많은 도심까지, 하루종일 말해도 시간이 부족한 부산의 아름다움이 소개됐다”며 “맛있는 음식들도 즐비한 부산에서 꼭 2030 세계박람회가 열려 모두가 부산의 매력을 더 알았으면 좋겠다”고 영상 감상평을 남겼다.

서울 서초구 센트럴시티 터미널 대합실 내 13개 게이트 위에 설치된 LED 스크린에서 상영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을 시민들이 시청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서울 서초구 센트럴시티 터미널 대합실 내 13개 게이트 위에 설치된 LED 스크린에서 상영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을 시민들이 시청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한편 현대차그룹은 BIE 실사단 방한 기간 중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유치활동 뿐 아니라 서울 광화문광장과 주요 도심 지역, 서울모빌리티쇼 등 다양한 현장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일까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행사 ‘광화에서 빛나이다’에 광화문과 가장 근접한 위치에 135㎡(약 40평) 규모의 전시관을 조성하고 첫 국산 대형 전동화 SUV 모델인 EV9 등을 전시하는 등 국내 유치 열기 결집에 힘을 보탰다.

또한 BIE 실사단의 한국 내 원활한 이동과 부산세계박람회의 차별화 포인트인 ‘탄소중립 엑스포’를 강조하기 위해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로고를 랩핑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8대 등 총 12대의 차량을 지원했다.

현대차그룹은 실사단이 이동 중에도 한국의 국민적 엑스포 유치 열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통량이 많은 올림픽대로에 근접한 현대차 남부하이테크센터(서울 동작구 대방동 소재)와 여의도 국회의사당 부근에 위치한 현대카드 여의도 본사 2관 건물 외벽에 부산 유치에 대한 국민들의 염원과 의지의 메시지를 담은 초대형 현수막을 설치했다.

실사단 일정이 시작된 3일에는 실사단에게 특별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을 지원·운영해 경제인 오찬 참석차 서울 중구 신라호텔을 방문한 실사단을 ‘스팟’이 직접 맞이하고 오찬장으로 안내했다.

지난 9일까지 개최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는 현대차 전시관 외벽에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문구를 랩핑하고 현대차와 기아 전시관 내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부산 시민과 주한 외국인이 참여한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 영상을 상영했다.

BIE 실사단은 후보국의 유치역량과 준비수준 등을 심층 평가해 실사 보고서를 작성하며 여러 평가 항목 중에서도 유치 지원국의 국민적 열기와 지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사단 보고서는 171개국 BIE 회원국에 회람돼 11월 개최국 투표를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