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1개 전통시장 판매대 안전·위생 중심으로 판매대 개선
상태바
서울시, 11개 전통시장 판매대 안전·위생 중심으로 판매대 개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4.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연말까지 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내 11개 전통시장 800여개 점포의 불편하고 낡은 판매대를 바꾼다.

우선 판매대를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끌어올리고 상품과 점포 특성을 살려 판매대를 제작해 주목도도 높인다. 여기에 디자인적 요소를 더해 소비자 구매 욕구를 높이는 동시에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통시장 판매대를 보기 쉽고, 고르기 쉽고, 알기 쉽게 바꾸는 ‘안심디자인지원’ 사업에 참여할 전통시장을 최종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26일 밝혔다.

안심디자인지원은 지난 2021년 시범적으로 시작해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11개 시장 670여개 점포의 판매대를 소비자가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장을 볼 수 있도록 개선해왔다. 그 결과 유동인구가 늘었고 시장이 활성화됐다는 상인들의 평가가 있었다.

그동안 전통시장 판매대는 통상 바닥 가까이 낮게 설치돼 있어 허리를 숙인 불편한 자세로 상품을 골라야 했고 비위생적인 상품진열 방식과 가격·원산지 미표시 등으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 왔다. 여기에 고객통행과 화재 발생시 원활한 소방차 진입을 위한 상품진열 제한선의 일종인 고객안전선도 확보되지 않아 안전마저 위협받는 경우도 많았다.

안심디자인 지원사업 전후. [서울시 제공]
안심디자인 지원사업 전후. [서울시 제공]

올해 안심디자인지원사업 선정시장은 강북구 백년시장·장미원골목시장, 광진구 자양전통시장·화양제일골목시장, 구로구 남구로시장, 노원구 상계중앙시장, 도봉구 신창시장·창동골목시장, 성북구 정릉시장, 송파구 새마을전통시장, 은평구 대림골목시장 등 8개 자치구 총 11곳이다.

올 3월 공모 접수 결과 총 16개 시장이 접수했고 지원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계획과 필요성 등에 관해 현장 확인을 했으며 선정심의회를 거쳐 최종 11곳의 시장을 선정했다.

이번 지원사업은 가격과 원산지, 위생 등의 요소가 중요한 농·축·수산물과 식품위생 접객업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핵심은 판매대를 소비자와 상인의 편의성 우선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여러 상품을 진열해야 하는 전통시장 특성을 반영해 상품별로 판매대를 구분해 깔끔하게 진열하고 원산지·가격·서울페이가맹점 표시 등의 정보를 소비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비한다.

올해부터는 디자인적인 요소도 강화해 매력적인 시장을 조성해 청년 등 다양한 세대의 발길을 끌고 시장을 활성화할 계획도 더했다. 이와 함께 질서 없이 쌓여있는 물건과 가판대를 정리하고 고객안전선을 적극적으로 준수한 판매대 설치 등으로 차량사고를 예방하고 화재피해를 낮추는 등 안전에도 초점을 맞춘다.

한편 이번 사업은 서울시-자치구-전통시장 상인이 삼각을 이뤄 추진하는 것으로 서울시가 전체 사업을 관리하고 예산을 지원하며 자치구는 시장과 협업해 실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상인들은 가격표시제·원산지표시제·위생관리 수칙을 준수하고 판매대 시설을 관리해 사업의 효과를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