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 전략거점개발 기본구상 첫발…5월 중 입찰공고
상태바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 전략거점개발 기본구상 첫발…5월 중 입찰공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5.2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 항공사진. [서울시 제공]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 항공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 노원구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가 전략거점개발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에게 특화된 가족 중심의 열린 공간이자 청년 창업기능과 연계한 성장 거점으로의 변신을 꾀한다.

서울시는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의 전략거점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착수하고자 이달 중 입찰공고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한정된 용도 등으로 활성화가 낮은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를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공릉동 구 북부법조단지는 2010년 북부지검과 북부지법이 도봉구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서울시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로부터 취득하기로 결정한 부지(1만3209.7㎡)다. 2021년 서울시와 SH공사 간 매입가격 970억원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해 5년 분납 후 2026년 서울시로 소유권 이전이 완료될 예정이다.

그간 공릉동 옛 북부법조단지 일대는 태릉입구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지만 블록 내부 입지로 인한 접근성·인지성 미흡, 지역과 소통하지 못한 용도 도입과 한정된 시설 이용으로 지역 주민의 불만이 가중돼 왔다.

북부법조단지 이전으로 지역경기가 침체되고 유휴시설로 방치되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실질적으로 지역활성화를 할 수 있는 시설이 도입되지 않고 리모델링을 통해 현재 생활사박물관, 여성공예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지역 파급력이 미흡하고 활용도가 낮은 시설 입지로 인해 노원구 공릉동 지역 발전 저해 요인으로 꼽혀 주변 지역과 연계한 지역 활성화와 새로운 복합 생활 거점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서울시는 지역 파급력이 약한 저활용 공공부지를 서울 동북권 여가·생활·문화 신거점으로 어린이·청소년 중심 가족 행복 공간이자 일상 속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고 대상지와 연계해 태릉입구 역세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동북권역 미래 성장 거점을 위한 개발 방향 제시와 지역 주민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고 부지 활용도를 높이는 효율적 공간계획 수립 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대상지는 동북생활권 지역의 중심지로 지역의 균형발전과 동북권 전역에 대한 지역특성과 연계한 산업을 육성하는 용도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향후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저활용 부지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고 새로운 동북권 복합 생활 거점 조성으로 지역 활성화와 주민 편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