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이상 ‘야간 무단횡단’…서울시 유형별 맞춤대책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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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이상 ‘야간 무단횡단’…서울시 유형별 맞춤대책시행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03.0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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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의 교통안전 문화 확산에 활용할 BI와 슬로건. <서울시 제공>

서울시내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이상이 야간에 무단횡단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 1월까지 사망자가 발생한 시내 교통사고 70건을 분석한 결과 밤 6시에서 오전 6시까지 야간시간대에 일어난 사고가 64%(45명)을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49명(70%)이 보행 중 사고로 사망했으며 원인은 대부분 무단횡단이었다.

전체 사망자 중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36명(51%)이었으며, 이 중 60대 이상 노인이 23명이었다.

차종별로는 택시에 의한 사고 사망자가 14명으로 전체 사고의 21%를 차지했다. 이는 연평균 사고율(11%)을 10%포인트나 상회한 것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분석결과에 따라 교통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인 무단횡단 근절에 나섰다.

경찰에 요청해 무단횡단 다발지점 단속을 진행하는 한편 교통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한 도로 35개소를 정비하고 올해 상반기 중으로 교통사망사고 경보제도 시행한다.

먼저 습관적인 무단횡단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경찰에 요청해 대대적인 무단횡단 단속을 시행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편도 2차로 이상 주요 간선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다발지점 등에서 무단횡단을 단속한다.

무단횡단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지점에 울타리 등 무단횡단 예방시설을 설치하고 보행자 주의를 끌어 안전의식을 환기시키는 노면도색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방안도 시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4월 종로2가, 신림역 주변 등 시내 횡단보도 100여개소에 보행자가 차가 오는 방향을 확인하게끔 유도하는 눈동자를 그려 넣을 계획이다.

이는 보도·횡단보도 같은 공공장소에 교통․환경 등 의미가 담긴 메시지를 표시해 시민 의식과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또한 무단횡단 사망자 중 60대 이상 노인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노인 대상 찾아가는 교통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올해 3월부터 노인종합복지관 12개소, 약 24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할 방침이며 교통안전 멀티스크린, 3D 체험을 활용하거나 교통안전전문가 특강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로 교육할 예정이다.

또한 택시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사고다발 택시업체 대상 컨설팅을 진행하고 디지털운행기록(DTG) 및 운수종사자 사고이력을 분석하여 고위험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업체 컨설팅은 교통안전공단 주관으로 오는 5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전국 택시업체 중 사고발생 상위 10개 사를 선정해 운행현황과 운수종사자 교육실태, 차량 점검 등이 종합적으로 이뤄진다.

교통사고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 정비도 병행한다.

시는 최근 3년 간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기준으로 흥인지문사거리(102건), 강남역교차로(100건), 구로전화국교차로(97건) 등 교통사고 잦은 곳 35곳을 선정했다.

흥인지문사거리(동대문교차로)는 운전자가 신호등을 잘 볼 수 있도록 차량이 멈춰서는 정지선 근처로 옮기고 노면표시와 유도선을 보강하여 차선 변경으로 인한 사고를 개선한다.

강남역 교차로는 역삼역→교대역 방향 경사로 추돌사고 및 불법 유턴 방지를 위해 미끄럼방지시설,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현재 교통섬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2개 우회전 차로를 단순화할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잦은 곳으로 선정하고 개선한 109개소를 선정해 공사 전․후를 비교한 결과 사고건수는 26.5%(2225건→1635건), 사상자 수는 30.7%(3496명→2423명)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은 신속히 정비한다. 신고 즉시 출동해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규모에 따라 짧게는 3개월~1년 이내에 문제요인을 제거하여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1월 사망사고가 발생한 홍지문 터널은 터널 안 사고 예방을 위해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등 시설물 보강을 위한 설계 중에 있으며, 올해 하반기까지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작년 8월 사망사고가 발생한 공항대로 양화교 주변은 평소 과속, 보행자 무단횡단이 잦아 신호등 위치조정, 미끄럼방지 포장 설치,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사망자를 유발하는 교통사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반기 중으로 교통사망사고 경보제도 시행할 계획이다.

교통사망사고 경보제는 사망사고 발생건수가 최근 3년 간 같은 기간 평균보다 넘어 설 경우 발령하게 되며 단계별 시나리오에 따른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비전’을 실현하고 교통안전 문화 확산에 활용할 새 얼굴 BI와 슬로건도 공개했다.

BI 부문 우수 작품에는 김효정씨의 ‘교통안전은 생명입니다’가 선정됐다.

생명선을 의미하는 손금을 하트 모양 도로로 표현해 교통안전이 곧 행복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가 날아가는 모습이 연상되게끔 중의적으로 표현해 서울시가 지향하는 비전과 맞아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슬로건 부문 최우수 작품에는 운전자와 보행자가 양보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소통하는 교통문화가 정착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은 ‘배려하고! 양보하고! 교통도 소통입니다’(조경원 作)가 선정됐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교통사고 예방은 시설·시스템 보완 이전에 문화적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며 “교통법규 위반이 부끄러운 행동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올해는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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