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이프존 출시…어린이·노약자 위치 실시간 확인
상태바
KT, 세이프존 출시…어린이·노약자 위치 실시간 확인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4.0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IoT(사물인터넷)를 이용해 어린이·노약자의 보호자가 안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세이프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세이프존 애플리케이션은 다중이용시설인 대형 건물, 여객선 등에 비콘을 설치해 미아방지 서비스, 건물 구조·시설 안내, 탈출경로 안내, 이벤트 등 각종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미아방지는 백화점, 마트, 어린이집, 학교 등 건물 내에서 목걸이형 비콘 단말을 어린이가 착용하고 돌아다니면 보호자가 아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잠시 떨어져 있어도 바로 아이를 찾을 수 있다.

아이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앱에서 미아신고를 하면 안전요원과 매장 직원들에게 아이의 정보가 공유돼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물 시설 안내는 건물의 실내 지도를 제작해 스마트폰의 화면에서 본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이동경로를 표시해 원하는 목적지로 편리하게 이동시켜주며 비상상황 발생 시 현재 위치 기준 최적의 대피 동선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설 관리자는 비상 상황 발생시 실내 인원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대응에 효과적이다.

한편 건물내 매장, 공원, 복합단지, 버스정류장 등에도 비콘을 설치해 이용자가 근처에 접근할 경우 할인행사, 이벤트, 버스정보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한일카훼리의 여객선과 롯데백화점 평촌점에 시범서비스 중이며 경기도 안양시, 서울 관악구와 제휴해 버스정류장에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장원호 상무는 “세이프존 서비스는 안전하고 안심하며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어린이집, 학교, 대형상가, 공공기관 등과 제휴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