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SK C&C 합병, ‘옥상옥 지배구조 혁신’…“가장 친시장적 방법 선택”
상태바
SK㈜·SK C&C 합병, ‘옥상옥 지배구조 혁신’…“가장 친시장적 방법 선택”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5.04.2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 “현재 지배구조로는 위기극복과 미래 경쟁력 확보 한계”
▲ SK그룹 서린동 사옥.

SK그룹이 전격적으로 지주회사인 SK㈜와 SKC&C간의 합병을 추진하면서 그간 SK그룹에서 경쟁력 강화의 최대 숙제로 남아 있던 지배구조 혁신을 마무리하게 됐다.

이는 더 이상 지배구조 이슈에 발목 잡히지 않고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해 미래 성장에 매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SK㈜와 SKC&C는 2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통해 통합법인을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합병하는 회사는 기존 순수지주회사에서 기존 SK C&C의 ICT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지주회사가 된다.

이 같은 합병은 그간 시장 등에서 꾸준히 개선을 요구해 온 최태원 회장이 대주주인 SKC&C가 지주회사 SK㈜를 지배하는, 이른바 옥상옥 구조를 완전히 해소한 것이다.

이번 합병으로 대주주인 최태원 회장은 새로운 지주회사가 되는 합병회사의 대주주가 되면서 SK그룹은 그간 ‘최 회장→SKC&C→SK㈜→사업자회사’로 연결되는 복잡한 구조가 ‘최 회장→합병회사→사업자회사’로 간결해지는 형태로 지배구조가 전면 혁신되게 된다.

SK그룹이 선진적인 지배구조로 정부와 시민사회에서 평가하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뒤에도 시장과 시민사회, 규제기관 등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지주회사 체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SKC&C를 통한 간접지배 형태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이 제기돼 왔다.

이번 합병은 이 같은 지적과 해소 요구를 양사의 경영진과 이사회가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이에 대해 SK그룹은 “날로 격화되는 경영환경 악화 속에서 그간 지적받아 왔던 옥상옥 지배구조 이슈 해결을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었다”며 “가장 친시장적인 방법으로 제시된 SK㈜와 SKC&C의 합병을 선택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는 SK그룹의 매출과 수익이 역성장한 초유의 상황에서 더 이상은 물러날 곳이 없다는 판단 아래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두 회사의 합병이라는 초강수 혁신안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영환경 추가 악화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의 지배구조로는 위기극복과 미래 경쟁력 확보에 한계가 있는 만큼 지금이 가장 적기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또 “이번 위기는 경영공백 장기화와 주력사업 ‘게임 룰’의 전면적인 변화 등에 적기 대응을 하지 못해 발생한 것”이라며 “이 같은 위기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심플하고 효율적인 지배구조 혁신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SK그룹은 지난해 비교적 안정적인 정유사업에서 37년 만에 1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셰일가스라는 새로운 경쟁 에너지 출현과 중동 산유국이 가격하락에도 생산을 늘리는 등 새로운 치킨 게임이 시작됐지만 효과적인 대응을 못했기 때문이라는 안팎의 지적을 받아 왔다.

이번 합병으로 태어난 통합법인은 ICT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지주회사 형태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SK C&C의 적극적인 신규사업 개발 및 글로벌 진출 역량과 SK㈜가 보유한 인적·물적 역량 및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이 결합될 뿐 아니라 사업자 회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 진출 등 시너지 창출이 가능해진다.

기존 지주회사의 기업가치와 달리 합병된 지주회사가 영위하는 ICT 사업성과도 직접 반영되기 때문에 기업가치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그룹은 이번 합병으로 일자리 창출형 사업인 ICT 사업이 크게 확대돼 청년 일자리 창출 등 국가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SK C&C 인력규모는 2005년말 2019명에서 2010년 3451명, 작년 말에는 4063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협력업체도 2005년 459개에서 지난해 말 618개로 크게 늘어났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병은 여론과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제기해 온 지배구조혁신에 대한 요구를 기업이 수용함으로써 SK그룹의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신뢰성을 키울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