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요코하마와 기술 동맹으로 타이어 Big 3 도전
상태바
금호타이어, 요코하마와 기술 동맹으로 타이어 Big 3 도전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4.02.1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금호-요코하마 기술제휴 본계약 조인식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나구모 타다노부 요코하마 고무㈜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는 지난 15일 세계 8위의 타이어 기업인 일본 요코하마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 제휴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조인식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나구모 타다노부 요코하마 고무㈜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도쿄에서 열렸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대등, 신뢰,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영속적인 협력 관계 지속을 위해 노력하면서 원천기술을 포함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R&D, 공정, 생산기술에 대해 상호 공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타이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금호타이어는 이로써 현재 매출액 대비 R&D 비율을 2%대에서 5%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타이어 Big 3에 근접한 연구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타이어와 요코하마타이어는 비교우위가 있는 제조 기술 및 품질 관리 기법 등의 노하우를 상호 도입해 품질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가 상호 주식을 보유하는 형태의 자본제휴에 대해서도 협의를 지속해 추진할 계획이다.

김창규 금호타이어 사장은 “금호타이어는 최근 용인 중앙연구소 건립과 더불어 요코하마와의 전략적 기술 제휴를 발판으로 기술명가로서의 위상 강화와 제2창업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요코하마 고무(주)는 1917년 설립돼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타이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13년 매출은 6016억엔(연결기준)이며 이 중 타이어 매출은 4795억엔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7개국 12개의 타이어 공장에서 약 2만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