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재정’ 홈페이지 시범서비스…“국가 재정정보·통계 한 눈에”
상태바
‘열린재정’ 홈페이지 시범서비스…“국가 재정정보·통계 한 눈에”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05.0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열린재정 홈페이지 초기 화면. <기재부 제공>

국가 재정정보와 통계를 한 눈에 찾아 볼 수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개설된다.

기획재정부는 재정정보와 통계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통합재정정보공개시스템 열린재정 홈페이지(www.openfiscaldata.go.kr)를 7일부터 시범 가동한다고 6일 밝혔다.

통합재정정보공개시스템은 국가 재정의 투명하고 건전한 운용을 뒷받침하고자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추진돼 왔다.

열린재정에는 재정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동도표, 나무지도, 막대도표 등 다양한 시각자료가 활용됐다.

건강·의료, 고용, 창업, 교육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794개 재정지원 정보에 대한 맞춤형 검색이 가능하다.

재정전문가나 정책담당자들은 예산·집행·결산 및 성과관리 등 국가 재정의 모든 과정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와 보고서, 시계열(1951년~2015년) 통계 등을 통해 상세한 자료와 분석을 얻을 수 있다.

열린재정의 데이터는 상업적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원본자료도 함께 공개된다.

기재부는 “열린재정 개통을 계기로 공공 데이터 개방이 더욱 확대되고 관련 서비스도 창출될 것”이라며 “앞으로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차세대 디브레인 시스템까지 구축되면 대국민 재정정보 제공 서비스가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시범 가동 기간 동안 각계 의견과 불편사항을 수렴해 시스템을 지속 정비할 계획이다. 정식 개통은 오는 7월로 예정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