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세대·취업깡패·취업9종세트…2015년 취업시장 신조어 화제
상태바
이케아세대·취업깡패·취업9종세트…2015년 취업시장 신조어 화제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5.05.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기업 채용설명회에 몰린 대학생들.

올해 취업시장에서는 이케아(IKEA)세대, 취업깡패, 화석선배, 5포세대 등의 신조어가 등장했다.

채용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힘겨운 구직자들의 모습을 반영한 단어들이다.

7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이케아(IKEA)세대’는 뛰어난 스펙을 갖췄지만 낮은 급여와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젊은 세대들을 저렴한 가격의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에 빗대어 표현한 말이다.

각종 자격증, 어학연수, 인턴 경험 등을 보유하고 있지만 열정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낮은 급여를 받으면서 일하는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

‘취업깡패’는 다른 과들보다 취업이 잘되는 과를 일컫는 말이다.

예전에는 경영학과가 취업시장에서 각광받았다면 몇 년 전부터 공대생들의 힘이 강해지고 있다. 주요 대기업이 이공계 출신 채용 비율을 높이거나 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공대생 중에서도 일명 전화기(전자·화공·기계) 전공자들이 대세로 꼽힌다.

‘화석선배’는 극심한 취업난으로 취업 전까지 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졸업을 미루는 ‘NG(No Graduation)’족이 늘면서 학교를 오래 다니고 있는 고학번 선배들을 화석으로 비유한 말이다.

새내기들의 입장에서 고학번들이 오래된 조상처럼 느껴진다는 의미로 삼엽충, 시조새, 고려청자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등록금 등을 내느라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것은 물론 후배들의 눈치를 받으며 심리적 부담까지 안고 있다.

‘5포세대’는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것도 모자라 내 집 마련, 인간관계까지 포기하는 것을 일컫는다.

사람인 조사 결과 2030세대 10명 중 6명(57.6%)은 이 다섯 가지 중 하나 이상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취업과 희망까지 포기한 세대라는 의미의 ‘7포세대’라는 말까지 나오며 청년 세대의 어려움을 대변하고 있다.

‘빨대족’은 취업난으로 30대가 넘어서도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기대 살아가거나 아예 부모의 노후 자금까지 자기 돈처럼 사용하는 자녀를 비꼰 말이다.

실제 사람인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 절반(48.4%)이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을 받으며 구직활동을 하고 있었다.

‘달관세대’는 일본의 사토리 세대에서 시작된 말로 욕심 없이 현재에 만족하며 무욕적인 삶을 살아가는 세대를 지칭한다.

절망적인 미래를 걱정하는 대신 현재 행복하게 사는 것이 낫다며 인생을 초월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높은 청년 실업률로 인해 이미 좌절한 청년들이 희망도 의욕도 없이 무기력해진 모습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취업9종세트’는 취업을 위해서 쌓아야 하는 스펙이 9종까지 늘어났다고 것을 빗대고 있다.

기존의 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에서 공모전 입상, 인턴 경력에 더해 최근에는 사회봉사, 성형수술까지 9개로 늘어난 것이다. 이는 최근의 스펙 초월 기류와 상반되는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사람인이 신입 이력서를 분석한 결과 영어 성적과 자격증 소지자가 작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