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中 장성기차 SUV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상태바
LG화학, 中 장성기차 SUV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05.1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화학 오창전기차공장 생산라인에서 연구원들이 완제품을 검수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LG화학은 최근 중국 SUV 판매 1위 기업인 장성기차(长城汽车)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장성기차가 2017년부터 양산할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UV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이다.

장성기차는 1984년 설립된 업체로 본사 및 R&D센터는 하북성 보정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작년 매출은 약 11조원, 직원수는 약 7만명이다. SUV와 픽업 트럭 등에서 중국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작년 약 410만대에서 2016년 620만대 등 연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SUV 시장 공략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이번 수주로 중국 내 수주 물량만 20만대 이상을 확보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 중인 중국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올해 장성기차를 비롯 중국의 주요 완성차업체들과 수주를 지속해왔다. 특히 지난해 6월 이후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중국에서 추가로 수주한 물량이 2배 이상 확대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을 한층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중국은 2009년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정책 이후 정부의 주도 아래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어 이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중국 정부는 ‘뉴 에너지 오토(New Energy Autos)’라는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통해 2017년까지 모든 종류의 전기차 구매시 취득세 전액을 면제해 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올해 말까지 40억 위안(약 7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중국 내 주요 도시에 충전 인프라를 대규모로 구축하고 2016년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는 중국 친환경차 시장이 올해 약 11만대의 규모로 성장하고, 2020년 65만5000여대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IHS는 중국이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며 2020년에는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이 EV(순수전기자동차)는 30%, PHEV는 16%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LG화학은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올해 말까지 중국 남경에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공급이 가능한 배터리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LG화학 권영수 전지사업본부장은 “이번 수주로 중국에 진출한 배터리 업체 중 가장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며 세계 최대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2016년 이후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1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