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등 15곳 경영실적 평가 A등급…광물자원공사 등 3곳 기관장 해임 건의
상태바
한국공항공사 등 15곳 경영실적 평가 A등급…광물자원공사 등 3곳 기관장 해임 건의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5.06.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와 한국도로공사 등 15개 공공기관이 2014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반면 6개 기관은 E등급을 받아 이 가운데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중부발전, 한국시설안전공단의 기관장은 해임을 건의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의 ‘2014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경영실적은 전반적으로 개선돼 2014년도 당기순이익이 전년도 5조원에서 11조원으로 늘었다. 올해 36개 출자기관으로부터의 정부배당도 약 42.4% 증가했다.

부채는 당초 계획보다 3조1000억원 초과한 35조3000억원을 감축하고 복리후생비도 전년보다 28% 줄어든 1500억원을 절감했다.

평가대상인 116개 공기업·준정부기관·강소형기관 가운데 15개 기관은 A등급을 받았다. 이어 B등급 51곳, C등급 35곳, D등급 9곳, E등급 6곳이었다.

C등급 이상을 받은 기관의 비율은 지난해 85%에서 올해 87%로 다소 상승했다. C등급 이상을 받은 101개 기관에 대해서는 등급에 상응하는 성과급이 지급된다.

특히 부채과다와 방만경영으로 중점관리대상으로 분류됐던 29개 기관 중 18곳이 지난해보다 등급이 올랐다.

▲ <자료=기획재정부>

평가대상 30개 공기업 가운데 대한주택보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감정원, 한국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등 7곳이 A등급을 받았다.

반면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중부발전,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정보화진흥원은 E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들 기관은 경영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뇌물수수와 납품비리로 공기관으로서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거나 안전점검과 관리 노력이 미흡한 점 등을 이유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기재부는 이 중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중부발전 3곳 기관장의 해임을 건의하기로 했다.

나머지 3개 기관의 경우 기관장 재임기간이 6개월 미만이거나 기관장이 공석인 관계로 해임 건의대상에서 제외됐다.

기관장이 6개월 이상 재직하면서 D등급을 받은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기상산업진흥원 등 3곳의 기관장에게는 경고 조치가 내려졌다.

A등급 이상을 받은 15개 기관에 대해선 내년 경상경비 예산 편성 때 1% 이내에서 증액되고 D등급 이하 15개 기관에 대해선 1% 이내에서 감액된다.

기관장 경영성과협약 이행실적 평가에서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우수 등급을 받았다.

최경환 부총리는 “공공기관 1단계 정상화 대책이 공공기관의 경영 효율로 이어져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며 “정부는 2단계 정상화 대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공공기관 기능 조정을 통해 핵심 업무에 집중토록 하고 성과연봉제 등 성과 중심의 조직·인력 운영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이달 중 주무부처와 공공기관에 통보하고 8월 중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기관 설명회 및 경영 부진기관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