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통화정책 시 지속적인 정보교환"
상태바
G20, "통화정책 시 지속적인 정보교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4.02.2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오석 부총리가 23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제닛 엘렌 미국 FRB 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총재들이 회원국 간 신중한 조정과 명확한 소통을 통한 통화정책을 펴기로 합의했다. 통화정책에 있어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하기로 했다.

앞으로 5년간 회원국들의 국내총생산(GDP) 규모를 현 성장추세 대비 2% 이상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종합적 성장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가 오는 4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까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에 따른 다양한 거시경제 시나리오를 분석해 회원국 간 정책공조 논의를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G20 재무장관들은 23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에서 폐막한 '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현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미국 양적완화 축소가 신흥국 등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질서정연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양적완화 축소는 미국 경기회복에 따른 정상화 과정이지만 이로 인해 세계경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국 경제가 불안해지면 다시 미국의 경제회복을 저해할 수도 있는 '역(逆)파급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계경제의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컨틴전시 플랜)을 제안하기도 했다.

현 부총리는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영향이 각국 펀더멘털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다"며 "경제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강도 높은 구조개혁이 근본적인 위기대응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경제 펀더멘털이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경제의 큰 틀을 재정비하기 위한 전 방위적 구조개혁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호주 등 주요국들은 "한국이 올해 G20의 핵심 과제인 성장전략을 마련하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기재부는 "우리 정부는 질서정연한 양적완화 축소 촉구,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한 구조개혁의 중요성 강조, 거시경제 상황별 시나리오 분석 등을 제안해 공동선언문에 반영했다"며 "특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종합적인 성장전략과 연계돼 오는 11월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