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어린이 응급 환자 위해 항공유 15톤 버리며 긴급 회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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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어린이 응급 환자 위해 항공유 15톤 버리며 긴급 회항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9.08.06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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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갑작스런 고열과 복통으로 응급상태였던 최양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직접 그린 아시아나항공기.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이 기내 어린이 응급 환자를 위해 항공유 15톤을 공중에 버리면서까지 긴급 회항했다.

6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지난달 8일 미국에 거주하는 최모(8세)양은 한국 방문을 위해 엄마와 함께 뉴욕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아시아나항공 OZ221편에 탑승했다.

출발 후 약 1시간30분이 지났을 무렵 최양에게 갑작스런 고열과 복통이 시작됐다.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은 비상상황임을 직감하고 차가운 물수건으로 최양의 몸을 닦아주고 대화를 시도하며 아이의 상태를 파악했다.

동시에 탑승객 중에 의사가 있는지 기내 방송을 했고 탑승하고 있던 의사로부터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는 소견을 전달받았다.

차명호 선임기장과 조한주 수석사무장 외 25명의 승무원들은 응급 환자의 후송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해 함께 탑승했던 승객 470여명의 양해와 동의를 구한 뒤 지체 없이 인근 앵커리지 공항으로 회항을 결정하고 비상 착륙을 실시했다.

미리 연락을 받아 지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아시아나항공 앵커리지 지점 직원들은 최양이 무사히 인근 병원으로 후송될 수 있도록 도왔고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은 최양은 무사히 위기를 넘겼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상 착륙 과정에서 항공유 15톤을 공중에 버려야 했다. 연료를 소진해 무게를 줄인 상태에서라야 안전한 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해당 항공기는 재급유를 마친 후 앵커리지 공항을 출발해 인천공항에 약 4시간가량 지연 도착했지만 “긴급 회항으로 지연돼 죄송하고 협조에 감사하다”는 기장과 승무원의 기내 방송에 470여 승객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승객들의 협조와 항공사의 도움으로 딸 아이가 위험을 면하게 된 것을 알게 된 최양의 아버지는 감사인사와 함께 최양이 직접 그린 아시아나 비행기 그림을 편지로 보냈다.

편지에서 최양 아버지는 “아시아나항공의 도움으로 아이가 무사히 회복해 웃는 얼굴을 다시 볼 수 있게 됐다”며 “긴박한 상황에서 긴급 조치를 해주신 승무원들과 탑승객 의료인들, 비상 착륙이라는 어려운 판단을 해주신 OZ221편 기장·부기장님, 신속한 치료를 위해 세심한 도움을 준 앵커리지 지점 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함께 탑승했던 승객들의 시간을 뺏은 것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급박한 상황을 이해하고 비상 착륙을 허락해주신 모든 승객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마음속에 간직하며 딸 아이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따뜻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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