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말 민자 서울-세종 고속도로 착공…중부선 혼잡구간도 확장
상태바
내년 말 민자 서울-세종 고속도로 착공…중부선 혼잡구간도 확장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11.19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안성 2022년·안성-세종 2025년 개통…경부·중부고속도 혼잡구간 60% 감소

빠르면 내년 말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민자사업으로 착공된다.

정부는 19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연장 129㎞, 총사업비 6조7000억원의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중부권 교통량이 도로용량을 초과해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경부·중부고속도로의 상습적인 정체로 국민생활 불편과 과도한 혼잡비용이 발생해 산업전반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위례(11만)·동탄2(30만) 등 신도시 입주가 시작됐고 세종시 인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교통혼잡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현재 연간 국가교통혼잡비용은 매년 증가 국내총생산(GDP)의 2.2%인 30조원에 이르고 있다. 게다가 국내 화물운송의 11%, 고속도로의 26% 이상을 분담하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의 혼잡은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논의돼 지난 2009년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도로 신설·확장 등 다양한 대안 검토와 함께 재원조달, 추진방식 등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가 추진돼 왔다.

▲ <자료=국토교통부>

정부는 민간의 투자금을 활용하면서 통행료 부담도 낮추기 위해 민간사업자와 리스크를 분담하는 손익공유형(BTO-a) 모델 등 새로운 민자사업 방식도 검토해 재정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사업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지만 서울-안성 구간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설계 등 공사절차를 진행하면서 민자적격성검토, 사업자 선정 등 민자사업 절차를 병행해 빠르면 내년 말 착공하고 2022년 개통할 계획이다.

또한 안성-세종 구간도 민간제안과 동시에 일반 민자사업 절차로 추진해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할 계획이며 충북지역에서도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기-오송간 지선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통행권을 뽑을 필요 없이 고속주행 중에도 차량 번호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제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과 차량·도로, 차량·차량 간 사고정보, 돌발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도입한다.

2008년 예비타당성조사 이후 교통량이 지속 증가한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도 병행 추진된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추진되면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의 혼잡구간이 6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행속도도 약 10km/h 증가해 통행시간 단축 등에 따라 연간 8400억원의 편익이 발생하고 일자리 6만6000개, 1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세종간 통행시간도 평일 108분·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각각 31%·43% 크게 단축돼 세종시의 기능이 조기에 안정화되고 수도권과 세종, 충청권의 연계가 강화돼 균형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된 미래형 첨단도로로서 도로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나아가 미래형 첨단도로에 민간 금융기법을 결합한 맞춤형 패키지 전략으로 도로교통 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