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 ‘보리밟기’ 한창…일부 현금화 요구
상태바
국내 증시 ‘보리밟기’ 한창…일부 현금화 요구
  • 박철성 칼럼니스트·다우경제연구소 소장
  • 승인 2016.02.2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철성의 주간증시] 한미연합훈련으로 남북 긴장 고조…“그래프상 도약 기회”
▲ 김정은과 北 인민군 수뇌부의 모습. 2013년 한국과 미국을 협박할 당시 공개했던 사진이다. <사진=北 선전 매체 화면 캡처>

[박철성의 주간증시] 한미연합훈련으로 남북 긴장 고조…“그래프상 도약 기회”

이번 주(2월29일~3월4일) 개인투자자들은 주식보유비중을 축소하는 게 좋겠다. 일부 현금화가 요구된다. 대남(對南) 무력 도발 가능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북한은 다음 달 시행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맹비난했다. “청와대와 백악관을 잿가루로 만들겠다”고 위협했다. 지난 23일 북한군 최고사령부 중대 성명을 냈다. “1차 타격 대상은 청와대”라고 협박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쌓이고 쌓인 증오와 분노를 총폭발시키라’는 제목의 글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에서 적용될 ‘작전계획 5015’와 ‘참수작전’이 “증오와 분노를 핵폭발처럼 터뜨리게 하는 용납 못할 특대형 죄악”이라고 비난했다.

도발 시기와 관련해선 대북제재 결의안이 확정된 이후 한·미 연합훈련이 시작되기 직전인 다음 달 초가 거론되고 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초안대로 확정될 경우 북한 군부가 입을 타격이 상당할 것으로 평가된다.

대북제재 결의안대로라면 북한에는 항공유와 로켓연료 공급이 중단된다. 또 핵·미사일을 비롯해 소형무기 거래까지 막히게 된다. 경제적 영향력이 대폭 축소되는 것이다.

이로 인한 군부의 반발로 김정은 정권의 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호전적인 북한 군부 세력의 대남 무력 도발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크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설령 돌발 변수가 생긴다 해도 곧 안정을 찾을 것이다.

지난 12일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들이 매물폭탄을 쏟아냈다. 패닉 상태에 빠졌다. 글로벌 주식시장의 도미노 하락에 투자 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 코스피 지수 주봉 그래프. 돌발변수가 나오면 지수 1,900고지가 위협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진=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4년 반 만에 서킷브레이커(주가 급등락 때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까지 발동됐다. 개미들은 불안감에 동반 투매물량을 뱉었다. 일명 깡통계좌가 속출했다.

이날 1817.97까지 하락했던 코스피 지수는 이튿날 고점 1864.62를 기록해 바로 반전했다. 이렇듯 위기는 기회! 그래서 현금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현재 국내 증시는 ‘보리밟기’가 한창이다. 그래프 상 도약을 위한 다지기를 하고 있다.

코스피는 지수 1920을 노크하고 있다. 코스닥 지수 주봉 그래프도 상승했다. 특히 그래프에는 빨간색 ‘+’가 마크됐다. 이는 지수 649.30을 놓고 지난주 내 오르락내리락했음을 의미한다.

▲ 코스닥 지수 주봉 그래프 역시 상승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키움증권 영웅문 캡처>

뉴욕 다우존스 산업지수 그래프도 가고자 하는 행선지를 암시하고 있다. 목적지는 ‘상승’이다.

26일(현지시각) 일본, 홍콩, 중국 등 아시아 증시가 오르고 영국,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증시는 급등했다. 유독 미국증시만 혼조세를 보였다.

아시아·유럽 증시가 열릴 무렵엔 국제유가가 올라 증시에 보탬이 됐다. 하지만 미국 증시 막판에 국제유가가 하락 마감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날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가 양호하게 나왔지만 이 또한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높였다. 호재가 아닌 시장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뉴욕 다우존스 산업지수 주봉 그래프가 한 주간의 흐름을 대변하고 있다. 2중 바닥을 만든 그래프는 보란 듯이 빨간 양봉을 마크했다. 가겠다는 얘기다.

특히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27일(현지시각) 중국 상하이에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기대를 하게 했다. G20은 선진 7개국 정상회담(G7)과 유럽연합(EU) 의장국 그리고 신흥시장 12개국 등 세계 주요 20개국을 회원으로 하는 국제기구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둘째줄 왼쪽 일곱번째) 등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27일 중국 상하이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회의 중 기념 촬영을 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공동선언문에는 저성장을 타개하고 금융 불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세계 경제 회복과 금융시장 불안 해소에 나선 것이다.

G20은 이밖에 금융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자본 흐름을 관리하기 위한 논의도 시작하기로 했다. 한국에서는 이번 회의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G20은 금융위기 이후 각국에서 진행한 확장적 통화정책만으로는 수요 회복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 때문에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기로 했다.

합의문에는 각국의 거시 정책이 세계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신중하게 조정하고 명확하게 소통한다’는 문구도 넣었다.

G20은 또 잠재성장률 확충과 경제 혁신 및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조개혁도 단호히 추진하기로 했다. G20이 2018년까지 국내총생산(GDP) 2%를 추가로 높이자며 지난 2014년 마련한 ‘G20 성장전략’의 이행률을 높이려면 구조개혁이 꼭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이다.

G20은 최근 국제 자본 흐름의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더욱 안정적인 국제통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자본 흐름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것은 한국이 프랑스와 공동으로 의장을 맡은 국제금융체제 세션에서 논의된 내용이다.

또한 자본 흐름을 관리하는 각국의 정책 사례를 분석해 회원국들이 정책 대응을 하는 데 도움이 될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아울러 IMF 체제와 각국의 통화스와프 등 여러 가지로 구성된 현재의 글로벌 금융안전망이 적절한지 검토하고 개선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그런데 이번 회의의 큰 관심사였던 환율, 특히 중국의 환율에 관한 논의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이날 G20은 경쟁적 통화가치 평가절하를 자제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환율 조정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선언문에 넣긴 했다.

하지만 이는 수차례 반복돼 언급되던 원론적인 내용이었다. 중국이 의장국을 맡은 만큼 직접적인 언급이 어려웠던 것으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