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자율주행 연구 차량, LiDAR 센서 이용 야간주행 테스트 성공
상태바
포드 자율주행 연구 차량, LiDAR 센서 이용 야간주행 테스트 성공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6.04.1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드 퓨전 자율주행 연구 차량. <포드코리아 제공>

포드 LiDAR 센서가 빛에 의존하는 카메라의 도움 없이 가상 운전자 소프트웨어와 함께 원활한 주행에 성공했다.

포드자동차는 아리조나 주행 테스트장에서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연구 차량이 헤드라이트 없이 어두운 사막 도로를 주행하는데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레이다, 카메라, LiDAR의 세 가지 모드 센서를 모두 갖춘 자율주행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포드는 교통 신호등이 없는 어두운 도로 속에서의 자율주행을 통해 LiDAR 센서의 독립적인 기능을 입증했다.

포드 자율주행차 기술 책임자인 짐 맥브라이드는 “LiDAR 센서의 기술로 더 이상 실험 차량이 빛의 세기 또는 도로 위 흰 선을 감지하는 카메라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며 “LiDAR 센서는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원활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한다”고 말했다.

포드의 자율주행 차량은 어둠 속에서 길을 찾기 위해 도로 정보, 도로표시, 지리, 지형, 표시판, 빌딩, 나무 등 랜드마크 데이터가 축적된 고해상도 3D 지도를 사용한다.

LiDAR 센서에서 나오는 파동을 이용해 3D 지도에서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레이더에서 감지된 추가적 데이터가 LiDAR 센서의 정보와 융합되면서 자율주행차의 감지 능력을 완성시켰다.

이외에도 포드 엔지니어들은 사막 주행 테스트를 위해 야간투시경을 착용하고 퓨전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연구 차량의 내부와 외부를 모니터링했다.

포드의 리서치 과학자이자 엔지니어인 웨인 윌리엄스는 “차 안에서는 주행 중임을 느낄 수 있었지만 차창 밖으로는 컴컴한 어둠뿐이었다”며 “컴퓨터 모니터링으로 차의 주행 방향을 실시간으로 관찰한 결과 운행 내내 순조롭게 굽은 도로를 주행했다”고 말했다.

포드는 올해 현재 운영 중인 자율주행 차량의 수를 3배 늘려 30여대의 퓨전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차량을 캘리포니아와 아리조나, 미시간에서 시험운영 할 계획이다.

포드의 자율주행 차량 연구와 개발은 십년 이상 진행되고 있으며 운전자가 차량 제어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수준의 완벽한 자율주행 기술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