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1조3424억원…공장 가동률 하락 등 영향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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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1조3424억원…공장 가동률 하락 등 영향 15.5%↓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6.04.26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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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공장 가동률 하락과 러시아·브라질 등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1분기 판매 110만7377대, 매출액 22조3506억원, 영업이익 1조3424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1년 전보다 6.7% 증가했지만 판매는 6.4%, 영업이익은 15.5% 감소한 실적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년 동기보다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면서 고정비 비중이 상승한 것이 다소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1분기 중 원화가 달러화보다 약세를 보였지만 저유가에 따른 신흥시장 경기침체로 국내공장 수출 물량이 감소하고 러시아·브라질 등 신흥국 통화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원·달러 환율 효과가 희석됐다”고 밝혔다.

다만 “2분기부터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신형 아반떼 판매가 본격화된다”며 “향후 판매 확대와 공장 가동률 상승이 기대되고 원화 대비 이종통화 환율의 기저가 낮아지는 등 환율 여건 또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적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분기 판매는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등에 힘입어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한 16만577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신흥시장 수요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7.9% 감소한 94만6800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판매 감소에도 EQ900 출시와 SUV 판매 증가 등으로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보다 6.7% 늘어난 22조350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의 영향으로 1.7% 포인트 높아진 81.0%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관련 비용이 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로 경상연구비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한 2조8969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의 결과 매출액 대비 영업부문 비용 비중은 13.0%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0.1% 포인트 하락했다”며 “브랜드 가치 제고와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으로 일부 비용이 증가했지만 이는 단순한 비용 집행이 아닌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각각 6.8%, 10.8% 감소한 2조1634억원과 1조7681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에 대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흥국 경기부진이 심화되고 주요 선진국들도 경기회복 둔화 조짐을 보이는 등 저성장 기조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판매 증대와 수익성 제고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차 효과를 극대화하고 SUV 공급을 확대해 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수익개선 활동과 비용절감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중 당사 최대 볼륨 모델인 신형 아반떼를 미국과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했고 시장 반응이 매우 좋다”며 “2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효과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수요가 늘고 있는 SUV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향후 판매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2분기 이후 판매 확대에 기반한 공장 가동률 상승과 신차 판매 증가에 기인한 인센티브 안정화가 예상된다”며 “그 동안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하던 원화 대비 이종통화 환율의 기저도 낮아지는 만큼 전사적인 수익성 향상 활동을 통해 실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구축하는데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등 미래 기술 우위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제네시스 브랜드의 조속한 글로벌 시장 안착과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의 주요 시장에의 성공적 진입에 만전을 기해 미래 성장동력을 착실히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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