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일본 소비 트렌드…실용성·역발상·맞춤형
상태바
상반기 일본 소비 트렌드…실용성·역발상·맞춤형
  • 조선희 기자
  • 승인 2014.06.2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발매 2개월 만에 100만개를 판매한 라이온사의 전용 제땀제 ‘BAN 땀 블록 롤온’.

일본정부가 지난 4월 소비세를 5%에서 8%로 인상하면서 상반기 일본 소비시장에는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가 발간한 ‘일본 2014년 상반기 소비시장 동향 및 히트상품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일본시장을 이끈 제품들은 실용성, 새로운 역발상, 소비자 맞춤형이라는 특징을 보였다.

NHN재팬의 ‘LINE전화’, 라쿠텐의 ‘라쿠텐전화’로 대표되는 초저가 통신 어플리케이션이 ‘실용적’인 니즈를 대표하며 전기·전자분야 히트상품 1위를 차지했다.

불필요한 통신서비스를 없애고 필요한 기능만 부각시킨 저가격 제품이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분석이다.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에서 음악청취 기능을 삭제한 ‘디지털 귀마개’(8위)와 매트·호스 등을 떼어낸 이불건조기 ‘스마트 드라이’(2위) 등도 순위권을 차지했다. 새로운 역발상을 무기로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소비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이다.

일용 잡화 분야에서는 라이온사가 전용 제땀제 ‘BAN 땀 블록 롤온’을 개발해 발매 2개월 만에 100만개를 판매하며 1위를 차지했다. 여성이 가장 고민하는 겨드랑이 땀 제거용 전문 제품으로 마케팅에 나선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을 제패한 것이다.

식품분야에서는 ‘건강’과 ‘새롭고 진한 맛’이 트렌드를 이루었다.

체지방감소 기능이 있는 산토리사의 ‘에이몬 특차’는 본격적인 웰빙 붐을 타고 발매 6개월 만에 500만 케이스를 판매하는 등 대히트를 기록했다.

또한 한국 롯데주류(산토리사 유통)의 ‘부드러운 경월(훈와리鏡月)’도 알코올도수를 낮추고 과일 맛을 추가해 20~30대 여성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식품분야 히트상품 10위를 차지해 한국상품으로는 NHN재팬의 ‘LINE전화’와 함께 일본 상반기 히트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무협 김은영 도쿄지부장은 “아베정부의 엔저 효과를 위시한 내수활성화 노력으로 일본 내수시장에 온기가 느껴진다”면서 “주일 기업들뿐 아니라 대일 수출기업들도 소비시장 트렌드에 촉각을 기울이고 일본 내수시장 활성화에 대비할 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