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재계와 소통 ‘핫라인’ 구축하겠다”
상태바
최경환 부총리, “재계와 소통 ‘핫라인’ 구축하겠다”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4.07.2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5단체장 간담회…“침체된 경제 분위기 반전 기대”
▲ 2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경제5단체장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경기회복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경제계가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가계소득을 늘리고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 민생을 안정시키려면 경제계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최단 기간에 선진국 문턱에 도달한 경험과 저력을 가지고 있고, 그 근원에는 항상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있었다”며 “목표와 방향을 분명히 정하고 민·관이 힘과 지혜를 모아 헤쳐나간다면 난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저성장의 고리를 끊기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움직이겠다”며 “거시경제정책을 과감하게 확장 운영하는 한편 가계소득과 일자리를 늘리고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도 힘차게 추진해 사회 전반에 창의와 혁신이 유발되도록 낡은 제도를 바꿔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특히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가 활발히 가동될 수 있도록 재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핫라인’을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실무진 차원의 협의 채널도 따로 운영하기로 했다.

경제5단체장들도 최 부총리의 뜻에 화답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새 경제팀 출범으로 침체된 경제 분위기의 반전을 기대한다”며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마인드와 도전정신을 일깨울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연초에 계획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규제개혁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은 “가시적인 경기 회복세를 구현하려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투자 활성화→기업 성장→일자리 창출’이라는 선순환 고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내수 활성화를 통한 소비심리 회복에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확장적 재정정책을 과감하게 운용해 경기회복을 위해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직무대행은 “한꺼번에 쏟아지는 노동이슈로 상당수 기업들이 경쟁력 약화와 생존을 걱정하고 있다”며 “통상임금, 정년연장 문제 등이 연착륙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내수 활성화, 민생 안정, 경제 혁신을 근간으로 하는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와 경제계 간 소통 채널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계획된 투자와 고용을 적극 추진하는 등 정부의 내수 활성화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