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가격보다 체감도 저렴”…유아·아동용품 해외구매 체감 가격차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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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가격보다 체감도 저렴”…유아·아동용품 해외구매 체감 가격차 커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07.03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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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들이 해외구매를 선호하는 것은 국내가격보다 더 저렴하다고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우리나라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용 금액은 약 2조2000억원으로 전년보다 29%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조사한 결과 78.1%(복수응답)가 국내가보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해외구매를 이용했다.

또한 해외가격과 국내가격의 차이도 27.7% 저렴하다고 체감하고 있었다. 특히 유아·아동용품의 경우 31.8%로 체감 가격차가 가장 컸다.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품목(복수응답)은 의류(40.7%), 건강보조식품(38.9%), 가방·지갑 및 잡화(34.8%)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대상 국가(복수응답)는 미국(82.5%), 일본 (31.2%), 중국(21.3%) 순이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392명·복수응답)는 아마존 (71.4%(280명), 이베이 37.0%(145명), 아이허브 22.4%(88명) 순이었으며 주로 이용하는 배송대행업체(236명·복수응답)는 몰테일 37.3%(88명), 유니옥션 18.2%(43명), 아이포터 17.8%(42명)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구매 사이트를 선택하는 기준(983명·복수응답)으로는 저렴한 가격 62.4%(613명),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 43.2%(425명), 상품의 다양성 29.0%(285명) 등을 꼽았다. 상품의 다양성의 경우 2016년 조사(15.4%)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응답자의 56.4%(564명)는 해외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이 중 84.9%(479명)가 해외 호텔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호텔스닷컴 23.6%(113명), 익스피디아 14.6%(70명), 아고다 12.9%(62명) 순이었다.

또한 해외서비스 이용 경험자의 59.9%(338명)는 외국항공사를 이용했다. 이 중 42.3%(143명)는 항공권 예약 대행 사이트를 통해, 40.8%(138명)는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30.3%(303명)에 달했다.

구매 품목(복수응답)은 의류 42.9%(130명), 가방·지갑·잡화 36.0%(109명), 신발 33.3%(101명) 순이었다.

그러나 해외구매 이용자의 55.9%(559명)는 불만이나 피해를 입었다. 유형별로는 배송 지연·오배송· 분실 등 배송 관련 53.8%(301명·복수응답), 하자있는 제품 수령 24.9%(139명), 반품·환불 지연 및 거부 24.7%(138명)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54.4%(304명)는 해당 판매처에 처리를 직접 요청한 반면 14.7%(82명)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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