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대학생 봉사단, 베트남서 교육·환경·문화·기술 등 교류
상태바
현대건설 대학생 봉사단, 베트남서 교육·환경·문화·기술 등 교류
  • 심양우 기자
  • 승인 2018.07.1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이치컨텍 2기 봉사단이 현대건설 서산농장 연수원에서 봉사활동 사전교육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서울 양재동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국제개발협력단체 ‘코피온’과 함께 ‘H-CONTECH(에이치컨텍) 2기’ 발대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에이치컨텍은 현대건설의 이니셜인 ‘H’와 건설(Construction)·기술(Technology)의 영어 앞 글자를 딴 기술교류형 해외봉사단이다.

2기 봉사단은 1기와 마찬가지로 10명의 현대건설 임직원과 35명의 대학생 봉사자 등 총 45명으로 구성되며 다음달 2일 베트남 하노이와 하이퐁 지역으로 출국해 12박13일 동안 기술교류형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에이치컨텍은 교육봉사, 환경개선봉사, 문화공연·홍보부스 운영, 기술세미나, 적정기술 아이디어 제안 등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현지에 전파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순수 봉사단원들이 직접 기획한 아이디어로 구성되며 봉사 지역으로 출발하기 전 3주간의 워크숍을 진행하며 철저한 사전논의를 거친다. 사전논의 후 준비된 세부프로그램은 현지에서 지역 주민들을 위해 활용된다.

봉사단은 베트남 북부 하노이·하이퐁 지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교육봉사와 환경개선봉사를 진행한다.

과학·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현지 교과 수준에 맞춰 전달해 실생활의 유용함을 더하고 도서관·복도·난간 등 벽화그리기를 통해 미관 개선의 효과를 얻는다.

다른 해외봉사단과는 다르게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직원, 현지 교수 등과 ‘건설기술세미나’를 진행해 우수 기술과 연구 사례도 공유한다.

양국의 역사, 랜드마크 소개, 최신 K-POP 문화 공연을 선보이는 등 문화 교류의 장도 가진다.

현지에서 봉사단들은 현장 자료 조사와 브레인스토밍을 바탕으로 현지 생활·관습, 경제 활동을 저해하지 않고 물·위생·전기 에너지 부족 등의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 아이디어를 도출해낸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현지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실제로 적용이 가능하고 현지 상황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우수한 아이디어는 지역 사회에 직접 제안할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 “단순한 일회적 이벤트성 봉사가 아닌 지역 사회에 지속 가능하게 기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앞으로도 꾸준히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