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디톡스 등에 효능·효과?…클렌즈주스 판매업체 97곳 적발
상태바
다이어트·디톡스 등에 효능·효과?…클렌즈주스 판매업체 97곳 적발
  • 이성태 기자
  • 승인 2018.10.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로 적발된 업체들의 광고내용.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일명 ‘클렌즈주스’로 다이어트·독소제거(디톡스) 등에 효과가 있다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과·채주스 25개 제품과 판매업체 97곳이 허위·과대광고 행위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클렌즈주스라고 광고하는 제품이 실제 영양학적으로는 일반 과·채주스와 특별한 차별성이 없고 의학적으로도 다이어트와 디톡스에 효과가 없다며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유형은 디톡스(해독) 효과 표방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의 광고 139건(63.8%), 다이어트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45건(20.6%), 항암 등 질병 예방·치료 효과를 표방하는 광고 34건(15.6%) 등이다.

A사가 제조한 ‘그리닝스무디’ 제품은 만성피로 해독주스로, B사 ‘한나 클렌즈주스 비기너’ 제품은 여드름 해독주스로, C사 ‘그린틴트’ 제품은 체내 나트륨 배출과 유해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등 소비자를 오인·혼동시킬 우려가 있었다.

또한 D사 ‘굿바이나트륨’ 제품은 배부른 다이어트로, E사 ‘아침에 그린’ 제품은 항산화작용`면역력 향상으로, F사 ‘헤이리 깔라만시’ 제품은 피부미용·지방연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허위·과대 광고했다.

G사 ‘웰그린 클렌즈 퍼플’ 제품은 피를 맑게 하는 눈의 피로 야맹증 예방으로, H사 ‘클린케어 깔라만시 클렌즈’ 제품은 피부노화방지`감기예방 효과로, I사 ’클린즈 주스’ 제품은 당뇨병·암·심장병 예방으로 질병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다.

식약처(사이버조사단)는 다이어트·독소제거(디톡스)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제품과 일반 과·채주스 제품을 수거해 영양성분을 비교·분석한 결과 열량·나트륨·당류 함량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식품이 몸의 독소를 빼주거나 피를 맑게 하거나 피부세포 노화를 억제하거나 암을 예방한다는 것은 허위·과대광고이며 건강 유지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영양학회는 “과일·채소를 매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보편적인 사실이지만 클렌즈주스 제품이 과학적으로 다이어트·항산화·노화방지 및 독소배출 등에 효능이 있다고 검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대한비만학회(인제대 강재헌 교수)도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클렌즈주스’ 제품을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 결핍 등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기초 대사량을 떨어뜨려 오히려 살이 찌게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