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결젯단을 대체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해 소비자들은 등록·인증 편리성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지만 개인정보 보안에서의 만족도는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은 가입자 수 상위 6개 사업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이용경험자 1200명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89점(5점 만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카카오페이 3.94점, 11페이(시럽페이)와 삼성페이가 3.92점, 페이코 3.90점 등의 순이었다.
2017년도와 비교 가능한 네이버페이(+0.12점), 삼성페이(+0.14점), 카카오페이(+0.18점), 페이코(+0.20점) 등 4개 사업자는 종합만족도 점수가 모두 상승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93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삼성페이 4.00점, 카카오페이 3.99점, 11페이(시럽페이) 3.95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결제서비스 정확성, 개인정보 보안, 등록 및 인증 편리성, 부가혜택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등록 및 인증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97점으로 높은 반면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53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76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카카오페이 3.83점, 11페이(시럽페이) 3.78점, 삼성페이 3.77점 순이었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을 37.6%로 가장 많이 꼽았고 ‘부가혜택’ 28.8%, ‘결제 인증방식의 안전성’ 27.3% 등이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으로는 가맹점별 특정 결제 서비스 사용 제한이 31.3%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이용 시 별도 앱 다운 필요가 16.7%, 개인정보 과다 등록 요구가 13.2%로 뒤를 이었다.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에 대한 평가는 환불 및 결제 취소로 인한 불이익 없음이 4.11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이 3.78점으로 가장 낮아 환불 및 결제 취소 절차에 대한 안내가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