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예비청약자 40% “분양받기 나쁜 때”…분양시장 체감도 ‘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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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예비청약자 40% “분양받기 나쁜 때”…분양시장 체감도 ‘싸늘’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3.2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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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부터 분양시장은 말 그대로 ‘시계(視界)제로’다. 지난 1월 청약시스템 개편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세 등 불확실한 외부요인으로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닥터아파트가 만 20세 이상 회원 1139명을 대상으로 지난 16~22일 2020년 상반기 분양시장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에서도 이 같은 시장 분위기가 고스란히 반영됐다.

25일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설문조사 결과 올 상반기는 청약하기에 ‘나쁜 때’라고 응답한 비율이 40.1%에 달했다. 좋은 때라는 응답 28.5%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지난해 상반기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나쁜 때라고 답한 응답률(41.6%)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예비청약자들이 체감하는 분양경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예비청약자들이 느끼는 상반기 분양시장 체감도는 봄 분양 성수기가 무색할 만큼 찬바람이 불고 있다. 높아진 대출 문턱과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책이 시장참여자들로 하여금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매우 좋은 때라고 답한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은 청약장벽이 높아졌지만 오히려 규제로 인해 분양가가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높은 알짜 분양단지를 중심으로 현 상황이 유리한 기회라고 판단하는 유효수요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청약하려는 이유로는 ‘내집마련’이 38.8%의 응답률을 차지했고 뒤를 이어 ‘재테크 및 투자용’ 37.1%,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교체수요’가 20.5%를 차치했다.

향후 예상되는 분양시장 최대 변수로는 37.1%가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인한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꼽았다. ‘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26.8%)’과 ‘부동산 규제지역 내 청약요건 강화(14.8%)’도 주요 변수로 작용한다고 인식했다.

올 상반기 브랜드만 보고 청약할 경우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29.5%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GS건설 자이(21.5%), 대림산업 e편한세상(18.4%)이 뒤를 이었다.

특정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2개 복수응답)로는 브랜드 이미지가 좋기 때문(44.5%)과 입주프리미엄 등 투자가치가 높기 때문(43.4%)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상반기 수도권에서 분양받고 싶은 아파트(3곳 복수응답)로는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53.1%), 서초구 신반포13차 재건축(44%),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41.4%)이 1~3위를 차지했다.

분양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으로는 교통, 학군, 생활인프라 등을 고려한 입지가 57.1%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많았다. 뒤를 이어 분양가(19.4%), 투자가치(18.8%) 등을 중요 요인으로 꼽았다.

입지 중에서도 지하철 등 ‘교통(44%)’과 출퇴근하기 좋은 ‘직주근접성(26.8%)’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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