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니 위성’ 장치 지하 설치…지상과 동일하게 GPS 신호 수신
상태바
서울시, ‘미니 위성’ 장치 지하 설치…지상과 동일하게 GPS 신호 수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05.2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S 신호 수신 개념도. [자료=서울시]
GPS 신호 수신 개념도. [자료=서울시]

서울시는 터널 등 지하도로에서도 GPS 신호가 끊기지 않는 기술을 오는 6월 남산1호터널 등에서 본격 선보이고 연내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SKT T맵 등에서 상용화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지하에 들어가면 내비게이션 GPS 신호가 끊겨 갈림길을 놓치거나 어둡고 긴 터널에서 정확한 위치를 모르고 운전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또한 GPS 신호는 길 안내뿐만 아니라 버스도착시간 정보 생성 등 다양한 교통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잠실광역환승센터 등 지하공간에서는 GPS 신호를 수신할 수 없어 버스도착정보가 정확하지 않는 등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와 기술연구원은 이러한 GPS 음영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0월 집단지성 기술공모를 실시해 한국뉴욕주립대 류지훈 교수와 네오스텍 컨소시엄이 제안한 ‘SDR 기반 GPS 신호생성을 통한 GPS 음영 해소 기술’을 지난 4월 최종 공모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기술은 지하에 일정간격(50~100m)으로 GPS 신호를 송출하는 ‘미니 위성’과 같은 장치를 설치해 지상에서와 동일하게 GPS 신호를 수신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하에서도 GPS 신호가 끊기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차량 내비게이션에서도 차량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어 지상부와 동일한 길 안내가 가능하게 된다.

이용자가 어떠한 추가적인 장치나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없이 기존 스마트폰 등 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 확산이 용이하다.

서울시는 “일부 해외도시에서도 지하에서 위치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위치를 알려주는 무선장치(비컨) 등을 설치한 사례가 있었지만 차량에 별도 장치(비컨 수신기)와 프로그램 등을 설치해야 하는 문제로 확대되지 못했다고”며 “이번 기술은 기술적·경제적으로 매우 우수해 전 세계적으로 활용성이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GPS 음영 해소 기술을 6월부터 서울기술연구원, SK텔레콤과 함께 기술을 선보이고 연내 T맵 등 민간 내비게이션 등에 상용화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남산1호터널에 GPS 신호 발생 장치를 10개 설치하고 SK텔레콤과 함께 T맵을 활용해 차량위치 추적 정확도 등을 검증하면서 서비스도 출시한다.

기술연구원과는 잠실광역환승센터에서 GPS 신호를 이용해 한층 정확한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기술이 상용화되면 단순 길안내에 그치지 않고 사고차량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해 신속한 교통사고 대응을 지원하면서 가까운 비상구·출구 안내 등 지하도로 교통안전까지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지하에서도 정밀한 위치 추적이 가능해 지하주차장 등에서 내 차 찾기, 따릉이·퍼스널모빌리티(PM) 등 공유 이동수단의 지하공간내 위치 찾기와 방치 예방, GPS 기반 이동거리기준 결제시스템의 정확도 향상, 지하터널 내 시설물 관리 효율화, 지하철 내비게이션 등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융․복합 서비스와 산업화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남산1호터널 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내년 서울의 대표적인 지하도로인 강남순환로 등을 포함해 500m 이상의 시 전체 지하터널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흥지문·북악·정릉 등 총 20개 터널 약 29.8km 구간에 12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GPS 신호 발생 장치를 설치하고 GPS 신호가 끊기지 않는 지하도로(터널) 환경을 조성 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서부간선지하도로, 동부간선지하도로 등 모든 지하도로에도 GPS 음영 해소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