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서울·경기북부·강원영서북부 오후부터 또 비
상태바
[날씨] 서울·경기북부·강원영서북부 오후부터 또 비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0.08.07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요일인 7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라도와 경남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고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느리게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흐리고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느리게 동진하는 저기압과 대기 하층의 강한 남서풍에 의해 지형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내일 오전까지 충청남부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서울을 포함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 사이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남부·강원영서남부·충청·전북·경북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서울·경기북부·강원(영서남부 제외)·전남·경남·서해5도 50~100mm(많은 곳 전남과 경남 150mm 이상), 제주도·울릉도·독도 20~60mm(많은 곳 산지 100mm 이상)다.

이번 비는 저기압과 동반된 전선이 주기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남서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면서 불안정이 강해져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1~26도, 낮 최고기온은 23~31도가 되겠다.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겠으며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욱 높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고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지만 부산·제주 지역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아침까지 서해안과 전라내륙, 일부 강원영서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동해먼바다에는 오전까지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고 내일까지 대부분 해상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거나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고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은 서해상에서 북한으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오후부터 모레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