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우려’ 산타페·카니발·쏘렌토 리콜…BMW·벤츠·아우디 등도 제작결함
상태바
‘화재 우려’ 산타페·카니발·쏘렌토 리콜…BMW·벤츠·아우디 등도 제작결함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0.10.1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 싼타페와 기아자동차 카니발·쏘렌토가 화재 발행 가능성이 있어 리콜이 실시된다. BMW, 벤츠, 아우디, 랜드로버 등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제작·판매한 카니발(KA4) 등 3개 차종 7427대는 연료공급호스 연결 부품이 느슨하게 체결돼 연결부로 연료가 누유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3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BMW 520d 등 35개 차종 3만5420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 880대는 고전압 배터리 팩 제작 시 발생한 이물질이 배터리 팩을 손상시키고, 이로 인해 배터리 내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BMW 520d 등 35개 차종은 지난 7일부터,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은 지난 9월29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교체 등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GLK 220 CDI 4MATIC 등 4개 차종 3154대는 앞쪽 동력 전달축(프로펠러 샤프트) 연결부품(유니버설 조인트)의 경도 부족으로 지속 운행 시 해당 부품이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 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A4 40 TFSI 프리미엄 등 14개 차종 2854대는 좌석안전띠 해제 시 경고음이 한번만 울리고 경고등이 꺼지는 현상이 확인됐다.

이는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돼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12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레인지로버 이보크 D150 154대는 타이어공기압 경고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시정조치(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12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대전기계공업이 수입·판매한 가와사키 ZX-6R 70대는 경음기 연결 전기 배선의 내구성 부족으로 차체의 움직임 등이 지속될 경우 배선이 끊어져 경음기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대전기계공업 공식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