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성장률 예상치 미달 땐 ‘환율 급변’
상태바
미국 경제성장률 예상치 미달 땐 ‘환율 급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15.01.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예상치를 밑돌게 되면 환율 급변이 우려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7일 발표한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다변화와 한국의 정책 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미국 등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대비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선진국들이 상반된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환율수준보다 예상치 못한 급격한 환율변동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경연은 원화 가치 변동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미국주식시장 상황과 미국의 금리정책을 꼽았다.

한경연은 2000년부터 작년 상반기까지 원·달러 환율변동성의 55%는 빅스지수(VIX)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면 영국·일본·캐나다 등 선진국 통화의 달러 환율변동성에 빅스지수가 미치는 영향도는 36%에 불과했다.

또 미국의 금리정책이 원·달러 환율변동성에 미치는 영향력 역시 2000년 이후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선진국 통화의 환율변동성에는 미국 금리정책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성훈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미국의 주식시장과 금리정책에 영향을 받게 된 것은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IMF체제하에서 대외 금융거래가 더욱 자유로워졌기 때문”이라며 “국제투자자들이 여전히 우리를 신흥국 디스카운트 대상으로 보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부연구위원은 “세계경제가 여전히 느린 회복과 침체 국면을 오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만약 올해 미국경제의 실질지표 등이 예상치에 못 미칠 경우 연준기준금리 인상을 포함한 미국 통화정책 전반의 정상화 과정이 처음부터 삐걱거리게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 그는 “그 결과 미국주식시장을 비롯한 국제금융시장 전반이 불안에 휩싸일 수 있다”며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미국 금융경기에 과도하게 노출된 나라들의 통화가치는 급격한 부침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경연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제금융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외환보유고관리와 기준금리 조정 기능 강화를 제시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기간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외환보유고 증가율이 1%포인트 증가하면 원·달러 변동성이 0.16%포인트 낮아진다.

또 우리나라와 미국의 금리차가 1%포인트 벌어지면 원·달러 변동성은 0.36%포인트 낮아진다.

김성훈 부연구위원은 “외환보유고관리와 기준금리 조정 등 정책 수단들이 2008년 금융위기를 거치며 외환시장안정화에 효과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외환보유고 조절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기준 금리 조정 시 국내 경기조절과 외환시장 안정화라는 두 목표 사이에서 적절한 판단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한경연은 외환안정 컨틴전시 플랜 마련·시장과의 투명한 정보 공유, 미국주식시장·파생상품시장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미국과 통화 스왑 재체결 추진, IMF의 자본이동관리원칙 허용 범위 내에서의 적절한 자본이동통제 방안 마련 등을 대응방안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