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냉장, 내년 플러그인 제품에 R290 자연냉매 적용…2050 탄소중립 ESG 전략 발표
상태바
캐리어냉장, 내년 플러그인 제품에 R290 자연냉매 적용…2050 탄소중립 ESG 전략 발표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1.12.28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리어냉장이 내년부터 플러그인 쇼케이스 제품에 R290 자연냉매를 적용한다. 프레온가스로 대표되는 일반냉매는 오존층 파괴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R290 자연냉매는 오존층 파괴지수(ODP) 0, 지구온난화지수(GWP) 3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완전한 대체냉매다.

캐리어냉장은 국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부응하고 국내 냉장∙냉동 설비의 친환경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ESG 전략을 28일 발표했다.

냉동기에도 내년부터 R448A·R449A와 같은 대체냉매로 전환해 2024년까지 지구온난화지수 1500이하 제품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줄여야 하는 국가 과제에 참여하기 위해 향후 모든 제품에 자연냉매를 적용할 예정이다.

캐리어냉장은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향후 출시되는 모든 제품을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 제품으로 라인업할 예정이다. 인버터 시스템 적용은 기존 정속형 냉동기 대비 최대 50% 에너지 절감을 가능케 한다. 연중 상시 운전해야 하는 에너지 다소비형 냉장·냉동 설비의 인버터 시스템 전환은 기존 냉장시스템 대비 평균 38%의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국내 유통매장의 모든 냉장∙냉동 설비를 인버터 시스템으로 변경하는 경우 대형 화력발전소 두 개의 에너지(약 988MW)를 절약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캐리어냉장은 국내 최초로 상업용 냉장∙냉동 설비에 인버터 제어를 적용했으며 고효율 인버터 기술과 독자적인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저온저장고, 차량용 냉동기, 냉동창고, 상업용 쇼케이스, 가정·업소용 냉장고 등 모든 유통단계에 적용되는 ‘토탈 콜드 체인 시스템’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캐리어냉장 관계자는 “에너지 다소비형 상업용 냉장·냉동 설비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인버터 제품은 필수적”이라며 “우리나라도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고효율 인버터 시스템이 에너지 절감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