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테슬라, 현대자동차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이 실시된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 2만3141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1018대(판매이전 포함)도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돼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은 오는 19일부터,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오는 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가 수입·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모델3 1만2891대도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열고 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돼 후방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모델Y는 오는 16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모델3는 지난 13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교체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가 제작·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9일부터 현대차 하이테크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