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방안 논의…실시간 온라인 중계
상태바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방안 논의…실시간 온라인 중계
  • 심양우 기자
  • 승인 2023.01.3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31일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실시간 온라인 중계도 병행해 전문가·업계·시민단체는 물론 자동차 등록번호판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지난 5년간 신규등록 자동차는 연평균 1.3% 감소하고 있는 반면 법인명의 자동차는 연평균 2.4% 추세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2018~2022년)간 법인명의 승용차의 신규등록 취득가액은 1억원 초과∼4억원 이하 차량 중 71.3%, 4억원 초과 차량 중 88.4%가 법인소유 승용차로 나타나고 있어 사적사용이 우려되는 법인승용차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연구용역을 통해 설문조사와 전문가·업계 의견 등을 수렴해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방안’을 마련했으며 도입방안에는 등록번호판 부착대상, 등록번호판 디자인, 도입일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로 법인차량 전용번호판 도입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한국갤럽 2022년 8월 1000명 대상)에서는 84%가 도입 필요성에 공감을 하고 79%가 도입에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연구용역을 수행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의 추진경과와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관계 전문가들이 공청회 현장에 참석해 실효성 있는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하고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법인승용차 전용 번호판 도입방안 최종안을 마련해 상반기 중 행정예고 등을 거쳐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