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건축물 밀집 5호선 신금호역 주변 환경·보행여건 개선
상태바
노후건축물 밀집 5호선 신금호역 주변 환경·보행여건 개선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7.1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1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성동구 신금호 지구단위계획 결정을 수정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지하철 5호선 신금호역에 인접한 금호동1가 114번지 일대에 대한 역세권 기능 강화와 교차로 교통체계 개선 등을 통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됐다.

금호동1가 114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금호동1가 114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대상지는 지하철 5호선 신금호역에 인접한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주변 대규모 아파트 단지 개발에 따라 유동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노후한 소규모 근린생활시설 밀집과 부족한 보행공간으로 지역중심지로서의 기능은 부족한 상황이다.

주요 결정사항으로는 역세권 기능 강화를 위해 교차로 주변지역을 가구단위 개발을 통해 준주거까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특별계획가능구역으로 지정해 대규모 판매시설 등 지역필요시설을 도입하고 교차로변 건축한계선 지정과 지하철 출입구 등 관련 시설 이설시 상한용적률 적용 등을 통해 보행환경 개선을 유도한다.

또한 현재 6지 교차로 형태로 복잡한 교차로 주변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특별계획가능구역 사업 실현과 연동해 이면도로 확폭, 보행자전용도로 신설 등의 개선방안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이번 계획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주민열람 절차를 거쳐 빠르면 하반기중 최종 계획안이 결정 고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