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아차산로·동일로 일대 상업지역·준주거지역 상향
상태바
광진구 아차산로·동일로 일대 상업지역·준주거지역 상향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7.1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1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광진구 화양동 50번지 일대 동일로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계획 결정과 특별계획구역7 세부개발계획 결정을 수정가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대상지는 광진구 영동대교 북단 동일로 일대로 건대입구역과 성수IT 산업유통 개발진흥지구에 인접해 있으며 이면부는 먹자거리 등 중소규모의 비주거 시설과 저층 주거단지가 입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광진구 화양동 50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광진구 화양동 50번지 일대 위치도. [자료=서울시]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을 통해 아차산로·동일로 일대는 전략거점으로의 중심기능을 강화하고 도시기능 활성화를 위해 가로공간의 입체적 계획 등 입지특성에 따른 공간구조 계획을 수립했다.

주요내용은 지구단위계획구역내 특별계획(가능)구역을 지정해 세부개발계획 수립시 아차산로 일대는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상향해 역세권 중심기능을 강화하고 동일로변은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해 청년산업확장과 다양한 주거지원 기능 강화를 유도하고자 했다.

또한 연구소·업무시설 등을 권장용도로 계획하고 공공임대산업시설 등을 공공기여로 제시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인프라 시설의 공급을 유도하고 가로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보행환경 개선과 보행축별 특성화가 될 수 있도록 주요 가로의 특성을 고려한 형태와 입면 계획을 마련했다.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7에 대해 세부개발계획을 함께 결정해 부족한 생활 지원시설을 확충하고 공공기여로는 청년들의 도약과 미래 준비를 위한 임대산업시설로 조성해 동일로 주변 일대 복합개발을 통해 지역중심 기능강화를 위한 첫 발도 내딛었다.

지구단위계획 결정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은 주민재열람과 결정고시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