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통기획 재개발 정비계획 입안 동의율 50%로 완화
상태바
서울시, 신통기획 재개발 정비계획 입안 동의율 50%로 완화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8.1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정비계획 입안 시 50% 이상 동의하면 추진이 가능해진다. 또 반대 비율이 높아 현실적으로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곳은 입안 재검토나 취소할 수 있는 요건도 신설된다.

서울시는 ‘2025 서울특별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담긴 정비계획 입안 동의율을 기존 토지 등 소유자 2/3 이상에서 1/2 이상으로 완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다만 토지면적 기준(1/2 이상)은 당초 요건을 유지해 대토지소유주 등 주민 의사를 반영한 정비구역 지정이라는 취지를 살릴 방침이다.

정비계획 입안 동의요건(토지등소유자 2/3 이상·토지면적 1/2 이상)은 지난 2015년 주거정비지수제와 함께 기본계획에 주민 의사가 반영된 정비구역 지정을 목표로 도입됐다.

시는 주민 참여 신속통합기획 전면 도입, 주택공급 기조(신속·확대 공급) 변화, 사업단계별 동의율 개편(순차 증가구조) 필요성 등 최근 사회․정책적 여건과 제도변화에 맞춰 입안 동의요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이를 통해 정비사업 구역지정까지 소요기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구역지정 이후에도 자치구 승인을 받은 추진위원회․조합 등 추진주체가 구성돼 한층 빠르고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정비계획(안) 수립 단계에서 주민 반대가 많아 구역지정되더라도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구역에 대해서는 입안 재검토 또는 입안 취소할 수 있는 기준도 함께 마련한다.

토지 등 소유자 15% 이상 반대가 있는 곳은 입안 재검토 기준에 해당돼 입안권자인 구청장이 구역계 일부 제척․변경 등 조치계획을 수립해 시에 사업추진 여부 등의 구청장 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구청장은 주민 의견조사를 진행하여 추진 여부를 판단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토지 등 소유자 25% 이상 또는 토지면적 1/2 이상이 반대하는 경우에는 입안 취소 기준에 해당돼 정비계획 수립 절차가 중단되고 재개발 후보지에서 제외(취소)된다.

이번 정비계획, 입안 동의요건 변경, 반대 동의요건 신설은 오는 25일까지 주민 열람공고를 거쳐 내달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후 10월경 최종 확정․변경될 예정이다.

의견서 제출 서식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보에 게재된 ‘2025 서울특별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변경 열람공고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