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사거리역 역세권활성화…솔샘시장 공영주차장 확보
상태바
삼양사거리역 역세권활성화…솔샘시장 공영주차장 확보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08.2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제13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삼양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2006년 이후 미아 재정비촉진사업·우이경전철 개통 등 도시여건변화에 대응해 삼양사거리역 역세권활성화와 중심시가지 조성을 도모한다.

대상지는 솔샘로와 삼양로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계획상 지구중심에 해당하는 지역임에도 노후한 소규모 근린생활시설 밀집과 부족한 보행 공간으로 지구중심지로서의 역할은 부족한 상황이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주요 결정 사항으로는 삼양사거리역을 포함해 구역을 확대하고 삼양사거리와 삼양사거리역 일대에 일반상업과 준주거까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한 특별계획가능구역으로 지정해 대규모 상업시설과 지역 필요시설을 도입하고 역세권활성화사업도 가능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획일적 획지 계획으로 묶여 개발이 어렵던 일반 필지에 대해 자율적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현재 조성 중인 예술교육센터·종합체육센터 등 공공시설과 연계해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권장용도에 교육특화용도를 지정했다.

지역주민의 솔샘시장 이용편의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확보했으며 특별계획가능구역 사업 실현과 연동해 삼양로사거리 차로 수 불일치 문제 해결, 이면도로 확폭과 보행통로 조성 등의 개선방안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이번 계획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주민열람 절차를 거쳐 빠르면 하반기중 최종 계획안이 결정 고시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삼양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지구중심 위상에 걸맞는 중심기능 확보와 삼양사거리역 주변 지역의 환경개선과 보행여건 개선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