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운율 따라 서울근현대사 여행…서울역사편찬원, 『서울의 시』 발간
상태바
시의 운율 따라 서울근현대사 여행…서울역사편찬원, 『서울의 시』 발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3.10.0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사편찬원은 서울문화마당 제23권 『서울의 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서울역사편찬원은 2011년부터 서울 문화와 서울 사람들의 삶을 읽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해 서울문화마당 시리즈를 발간해오고 있다. 『서울의 시』는 그중 제23권으로 오랫동안 현대시와 문학을 연구한 허병식 동국대 교수가 쓰고 고봉준 경희대 교수가 감수했다.

책은 두 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는 역사의 사건을 중심으로 하는 시대별 주제다. 개항기에서부터 현대에 이르는 서울의 역사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았다.

개항기에서 일제강점기까지의 시들은 근대화되는 서울과 식민도시 경성으로 변해가는 서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개항기 서울은 근대적인 도시로 변했다. 개항기 서울을 방문한 이사벨라 비숍은 “어느 수도도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수 없다”고 기억했다. 일제강점기 서울은 식민 통치의 중심지가 됐다. 심훈은 서울을 “저주받은 도시”로 표현하며 나라 잃은 슬픔과 박탈감을 시적으로 표현했다.

광복 이후 서울에 관한 시들은 광복의 환희와 혼란, 6·25의 아픔과 이산, 산업화 이후의 대도시 서울을 노래하고 있다.

광복을 맞이한 서울에서 오장환은 서울을 “다정한 서울, 아름다운 서울”로 묘사하면서 광복의 기쁨을 묘사했다. 나라가 분단되고 6·25가 일어나자 서울은 폐허가 됐다. 박목월은 시에서 “선생님, 이래도 살아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했고 스승은 “아암 살아야지”라고 답변했다. 이처럼 시인들은 이산과 아픔을 시를 통해 표현하고 위로했다.

산업화 이후 서울은 화려한 대도시로 바뀌었다. 그러나 서울의 발전 뒤에는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었다. 시인들은 독재와 탄압, 약자에 대한 소외, 배금주의를 풍자하고 비판했다. 고정희는 예수조차 “(압)구정동 금파트”에서 이슬을 가릴 수 없었다고 묘사했다. 그들은 시를 통해 예수가 “구정동 사랑가”를 부르짖었던 것처럼 서울이 다시 자유를 찾고 인간성을 회복하기를 희망했다.

고려대학교 교내에 있는 조지훈 시비. [서울역사편찬원 제공]
고려대학교 교내에 있는 조지훈 시비. [서울역사편찬원 제공]

두 번째 주제는 시로 서울의 각 장소를 소개한 공간별 주제다. 서울역과 주변 동네, 동대문에서 청량리까지의 지역, 정동에서 홍대에 이르는 공간, 남산 주변의 마을들과 사당동에서 여의도 등 서울의 사건과 특징들을 묘사했다.

시인들은 서울의 각 동네를 구체적으로 그려냈다. 그들은 서울의 각 지역이 겪은 인상적인 일들을 묘사해 그 지역의 역사를 떠올리게 했다. 그를 통해 사람들은 자기 마을의 중요한 역사적인 사실들을 기억할 수 있게 됐다.

문인수는 “서울은 객지의 총본부 같다, 투덜대고 싶다”, “서울역에 내릴 때마다 대뜸 낯설다”고 하면서 서울을 복잡하지만 외로운 도시로 보았다. 김종삼은 남대문시장의 사람들을 “그런 사람들이 엄청난 고생되어도 순하고 명랑하고, 맘 좋고 인정이 있으므로”라고 하며 서울의 활기를 표현했다. 함성호는 잠실의 롯데월드를 “욕망의 성채”로 비유하면서 소비 사회의 이면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서울의 연결망, 지하철의 풍경’에서는 ‘서울의 핏줄’로 지하철을 설명했다.

정일근은 ‘서울의 핏줄’로 지하철을 표현하고 “평일 한낮 한산한 열차 안”의 지하철에 탄 사람들의 묘사를 통해 서울 사람들의 의식을 나타냈다. 박후기는 서울사람들에게 지하철의 존재가 얼마나 밀접한지를 “지하철 안의 나는 지하철과 같은 속도로 달려간다”고 이야기했다.

서울문화마당 제23권 『서울의 시』는 시민청 서울책방에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서울의 시』를 비롯한 서울역사편찬원이 발간한 도서들은 서울 소재 공공도서관과 서울역사편찬원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전자책으로도 열람할 수 있다.

이상배 서울역사편찬원장은 “이번 『서울의 시』를 통해 한국의 시를 감상하고 시인들이 담아낸 서울의 역사를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많은 서울시민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서울문화마당 시리즈를 발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