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기업용PC 판매 호조…평균판매단가 307만8000원
상태바
고성능 기업용PC 판매 호조…평균판매단가 307만8000원
  • 조선희 기자
  • 승인 2024.01.02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개발자 A씨는 최근 구매팀에 신형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가의 데스크톱PC와 네트워크 장비를 요청했다. 인공지능(AI)관련 업무를 맡게 되며 이전보다 높은 연산이 가능한 장비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일 커넥트웨이브의 PC전문 쇼핑 서비스 샵다나와에 따르면 2023년 기업 구매상담을 통해 거래된 기업용PC의 평균판매단가(ASP)는 지난해 5% 이상 상승하며 처음으로 300만원을 돌파했다.

같은 기간 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브랜드PC의 평균판매단가가 4%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인 추세다.

기업용PC의 평균판매단가는 307만8000원으로 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브랜드PC 대비 319%, 샵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일반 조립PC 대비 256% 수준이다.

샵다나와 측은 기업용PC 시장에서 AI용 PC가 하나의 표준이 되어가며 판매단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스크톱PC의 전반적인 수요는 감소했지만 요구하는 사양 기준이 높아지며 판매당 부가가치는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샵다나와는 올해 AI 수요가 크게 늘고 보편화되면서 기업용PC의 본격적인 상향평준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샵다나와 관계자는 “인공지능·딥러닝용PC는 일반 데스크톱PC와 달리 여러 호환성을 고려해 구매해야 한다”며 “올해 AI용 PC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기업용PC 구매를 위한 여러 특화 서비스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