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올해 창경궁 야간탐방 프로그램 ‘물빛연화’ 운영
상태바
문화재청, 올해 창경궁 야간탐방 프로그램 ‘물빛연화’ 운영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4.01.1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봄 궁중문화축전’에서 선보인 ‘춘당의 시간-이어지고’ 미디어아트(창경궁 대춘당지). [문화재청 제공]
‘2023 봄 궁중문화축전’에서 선보인 ‘춘당의 시간-이어지고’ 미디어아트(창경궁 대춘당지).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올해 창경궁 야간탐방 프로그램 ‘물빛연화’를 신설 운영하고 기존 4대 궁궐의 시각장애인 대상 안내해설을 종묘까지 확대하는 등 궁궐 활용 프로그램을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2024 봄 궁중문화축전’ 기간 중 운영될 ‘물빛연화’는 빛과 창경궁의 자연경관·첨단 영상기술이 어우러진 미디어아트 그리고 구간별 해설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와 교감할 수 있는 가족 대상 야간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물빛연화’의 ‘물빛’은 물과 빛이 어우러진 창경궁 춘당지의 아름다운 전경을, ‘연화’는 봄의 경치라는 뜻으로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한때를 의미하는데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이름이다.

궁능유적본부는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을 확정해 향후 공개할 예정으로 창경궁 ‘물빛연화’가 창덕궁 ‘달빛기행’(2009년~), 경복궁 ‘별빛야행’(2016년~), 덕수궁 ‘밤의 석조전’(2021년~)과 함께 4대 궁궐 야간탐방 프로그램의 완성으로 국민의 사랑을 받는 궁궐 대표 활용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궁능유적본부는 지난해 개최된 ‘2023 봄·가을 궁중문화축전’의 ‘춘당의 시간-이어지고’ 프로그램을 통해 창경궁 대춘당지 권역에서 관람객에게 미디어아트를 미리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4대 궁궐(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에서 총 60회 운영되며 호평을 받은 ‘시각장애인 대상 현장영상해설’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운영 횟수를 확대하고 하반기부터는 종묘에서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신규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함께 국가유산을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