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중앙역 등 5곳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업 추진
상태바
안산시 중앙역 등 5곳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업 추진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2.07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올해 25억원을 들여 안산시 중앙역 로데오거리 등 5곳에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범용)디자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은 국적, 성별, 연령, 장애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공간과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경기도는 2023년부터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영유아동반자 등 교통약자를 비롯한 모두의 이동 안전과 편의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31개 시군의 신청을 받아 외부 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안산시 중앙역 로데오거리, 파주 시립 무장애어린이집 내․외부, 양주시 매곡리 경로당·보건소 일원, 이천시 호법면 후안리 일원, 가평군 가평터미널 일원 등 5곳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5곳은 1곳당 5억원씩 총사업비 25억원을 지원받아 교통약자 등을 위한 도내 거점공간, 보도, 공공건축물 등의 시설 및 공간 등을 개선하게 된다.

한편 도는 2013년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를 제정하고 최근 제2차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특히 민선 8기 경기도는 장애인 등 누구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내 공공기관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고 민간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공약했다.

이은선 경기도 건축디자인과장은 “경기도는 유니버설디자인 공공기관 적용과 민간 확대를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조례개정을 완료했으며 이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정책과 사업 확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