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최근 3년간 설 연휴 화재 167건…설 전 아파트·전통시장 집중 점검
상태바
서울시, 최근 3년간 설 연휴 화재 167건…설 전 아파트·전통시장 집중 점검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2.0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설 연휴 동안 서울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67건으로 1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21년 47건, 2022년 49건, 2023년 71건이었다.

장소별로는 공동·단독주택 등 주거시설이 78건(46.7%)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쓰레기에서 발생한 화재(32건), 음식점 화재(12건) 순이었다. 발생 원인은 부주의에 의한 것이 절반에 이르는 88건(52.7%)이고 두 번째가 전기적 요인(44건·26.3%)이었다.

서울시는 올해 설 연휴에는 이 같은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통시장, 대형마트, 운수시설, 주거시설 등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안전대책 실행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와 함께 화재와 각종 재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 연휴 전날인 오는 8일 18시부터 13일 9시까지 설 명절 대비 특별경계근무도 실시한다.

우선 설 성수품 구매를 위해 많은 시민들이 모이는 서울시내 108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안전조사를 비롯해 안전상담과 상인회 중심의 자율 안전점검을 집중 실시 중이다.

이와 함께 지난 1월29일부터는 서울시내 관할 소방서별 의용소방대원이 매일 저녁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한 특별순찰도 돌고 있다.

주요 터미널 등 운수시설과 대형판매시설, 지하상가 등에 대한 화재안전조사 등 특별 안전관리도 나선다. 소방공무원 50명으로 구성된 25개 특별단속반이 설 연휴 전까지 다중이용시설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를 집중단속할 계획이다. 가스충전소를 포함한 1783개 가스시설에 대한 자치구․소방․가스 등 유관기관 합동점검과 자체 안전점검도 시행된다.

화재 발생이 가장 많은 아파트 등 주거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대책도 가동한다. 먼저 아파트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불나면 살펴서 대피하기’와 ‘화재 시 문 닫고 대피하기’ 등 피난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화재피난행동 요령에 대한 정기적인 안내 방송도 요청한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무조건적 ‘대피’보다는 장소와 불길‧연기 영향 등 대피 여건을 판단해 상황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고 화재 시 방화문이 제대로 닫지 않을 경우 아파트 피난계단을 통해 연기와 불길이 상층으로 빠르게 확산하게 돼 반드시 현관문과 방화문을 닫고 대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 중 화재 발생 세대가 현관문을 열어 놓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인명피해가 6.7배 높았다.

이외에도 쪽방촌,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취약 주거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반은 별도로 편성해 화재안전 상담과 유관기관 합동점검을 통해 화재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또 설 연휴 기간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주택화재 안전봉사단’도 운영해 홀몸 어르신 등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직접 찾아 주변상황을 살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