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유 서울 면허버스 111개 노선도 기후동행카드 이용
상태바
경기도 경유 서울 면허버스 111개 노선도 기후동행카드 이용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2.2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도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 서비스인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교통비 절감 등 든든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서울 시내버스가 고양·과천·광명·구리·군포·김포·남양주·부천·성남·안양·양주·의왕·의정부·파주·하남 등 경기지역 생활권에도 운행 중인 만큼 정시성이 높은 서울버스와 서울 지하철·따릉이도 탈 수 있는 ‘기동카’ 활용 시 경기도민의 혜택 체감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서울권으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도 경기도 관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 가능하다고 20일 밝혔다.

이용 방법은 이른바 파란버스(간선버스), 초록버스(지선버스), 마을버스 등 경기권 내를 경유하고 있는 서울시 면허 버스를 타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면허버스면 시내·마을·심야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경기도를 경유하는 서울 면허버스 이용 시에도 제약 없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면허 버스는 현재 고양시 30개, 광명시 26개, 성남시 11개, 안양시 15개 등 총 111개 노선이 운행 중에 있다. 또한 서울시가 수도권 출퇴근 이동 지원을 위해 직접 운행을 추진한 서울동행버스 3개 노선도 포함된다. 상세 노선은 네이버·다음 등 포털 사이트와 서울시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서울시 인가 노선 총 385개 중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가능한 노선은 29%(111개 노선)이다. 서울 주요 도심 등을 경유하며 출퇴근 등 이동 지원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경기 등 수도권 통근 불편 해소를 위해 운행을 시작한 맞춤 노선인 서울동행버스 중 서울02번(김포풍무~김포공항역)·04번(고양원흥~가양역)·05번(양주옥정~도봉산역)도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111개 노선의 일평균 선·후불 교통카드 승·하차건수는 39만1802건이지만 같은 기간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률은 약 1.6% 수준, 사용건수 합계는 6만9833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수도권 내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홍보와 안내를 추진하고 경기도 관내 운행 중인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버스 노선 안내를 통해 서울권 생활 경기도민들에게도 무제한 대중교통의 우수한 혜택과 효과를 적극 알릴 예정이다.

한편 같은 기간 해당 노선에서 기후동행카드는 6만9833건 사용됐으며, 이는 같은 기간 해당 노선의 전체 교통카드 사용량인 430만9820건의 1.6% 수준이다.

또한 광역버스의 경우 카드·현금 승차시 요금이 3000원인 반면 서울시 면허로 경기도를 경유하고 있는 시내버스는 거리비례제 적용 없이 1500원, 마을버스는 1200원의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환승할인까지 적용돼 광역버스 대비 경쟁력이 높다. 이 구간을 자주 이용하는 경기도민이라면 월 6만2000원(지하철+버스), 6만5000원(지하철+버스+따릉이)의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경우 횟수의 제한 없이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민이 출퇴근 시 경기권 내 서울 버스 탑승과 서울 도심권 지하철 하차 등을 통해 활용하고 저녁·주말 나들이에는 도심권 시내버스·심야버스·따릉이 등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티머니 모바일 카드를 이용할 경우 태그 시 교통카드를 꺼낼 필요 없이 스마트폰을 간편하게 태그하면 돼 편리함도 더해진다. 무제한 요금 혜택인 만큼 동일 노선 환승 시 추가 요금도 발생하지 않는다.

한편 서울시는 수도권 지역에도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인천시, 김포시, 군포시, 과천시와 협약을 성사시켰으며 타 지자체 확대를 위한 협의 추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