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 스포츠 타월 일부 제품 폼알데하이드 검출…물에 헹군 후 사용해야
상태바
습식 스포츠 타월 일부 제품 폼알데하이드 검출…물에 헹군 후 사용해야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4.02.2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영·등산 등 스포츠 활동에 많이 사용되는 습식 스포츠 타월 일부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고 표시사항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습식 스포츠 타월 12개 제품의 헹굼 전·후의 폼알데하이드 함량을 시험한 결과 9개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헹굼 전 폼알데하이드 함량은 22.7 mg/kg에서 83.4mg/kg이었다.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제품은 레노마수영복, 샤린, 스위치오프, 쎄미, 아레나, 아이베스트, 아쿠아베어, 엘르수영복, 요넥스 등이었다.

헹굼 후에는 폼알데하이드 함량이 불검출에서 32.0 mg/kg까지로 낮아져 습식 스포츠 타월 사용 전 헹궈 사용하면 폼알데하이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습식 스포츠 타월은 일반적으로 제품 전면 또는 상품 정보에 헹굼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해당 9개 업체 중 레노마수영복, 샤린, 쎄미, 아레나, 아쿠아베어, 엘르수영복, 요넥스 7개 업체는 폼알데하이드 저감을 위한 개선 계획을 회신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또한 pH, 아릴아민, 총 납, 총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총 함유량에 대해 전기용품·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과 합성수지제품 기준을 준용해 시험한 결과 모두 준용기준에 적합했다.

물에 의해 제품의 색이 변하거나 다른 제품으로 색이 묻어나는 등 색상변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샤린의 ‘습식 스포츠 타올’, 쎄미의 ‘스포츠 타월’ 2개 제품이 물 견뢰도 4-5급으로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견뢰도는 1~5급으로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색상변화가 없어 우수하다. 4-5급은 4급과 5급의 중간 수준이다.

수영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습식 스포츠 타월의 사용환경을 고려해 염소처리수에 의한 색상변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쎄미의 ‘스포츠 타월’ 1개 제품이 염소처리수 견뢰도 4-5급으로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건조상태 무게 대비 흡수하는 물의 양은 레노마수영복의 ‘습식 스포츠 타올’, 샤린의 ‘습식 스포츠 타올’, 쎄미의 ‘스포츠 타월’ 3개 제품의 흡수력이 7.6배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물을 많이 흡수했다.

가로·세로 길이를 측정해 면적을 환산한 결과 최소 2560cm2에서 최대 3010cm2 이었고 재질은 전 제품이 겉면은 폴리비닐알코올(PVA), 내부 심지는 폴리에스터(PET)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과 온라인몰의 표시사항 조사 결과 시험대상 제품 중 8개 제품은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음에도 ‘유해성분 불검출’ 등의 문구를 사용하거나 제조연월일 미표시, 재질 표기 오류 등이 확인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 가격은 4900~3만5000원으로 제품 간 최대 7배 차이가 났다. 스위치오프 ‘곰돌이 습식 타올’ 제품이 4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레나 ‘스포츠 타월’ 제품이 3만5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