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일1동 주민센터부지, 청년층 공공주택·수영장 등 복합개발
상태바
명일1동 주민센터부지, 청년층 공공주택·수영장 등 복합개발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2.2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일1동 주민센터 공공주택 복합시설 사업. [서울시 제공]
명일1동 주민센터 공공주택 복합시설 사업 조감도. [서울시 제공]

강동구 명일1동 주민센터 부지가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열린 제1차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회에서 ‘명일1동 주민센터(강동구 명일동 327-5 외 1) 공공주택 복합시설 주택건설사업계획 결정 변경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명일역에서 도보 3분 거리(반경 200m)에 위치해 있는 명일1동 주민센터 부지를 복합개발해 사업계획승인을 받아 추진 중이었지만 서울시 임대주택 혁신방안에 따른 품질 혁신을 위해 전용면적 확대 등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전용면적을 20·21·23㎡에서 30·34㎡로 확대해 쾌적한 주거공간을 마련했으며 입주민의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단위 세대별 에어컨·붙박이장 등을 제공해 고품질 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택배차량 지하주차장 출입을 위해 램프 높이를 2.7m 확보해 불편을 해소하였다.

사업계획(안) 주요 내용은 연면적 1만5094.37㎡, 지하 5층 지상 13층 규모로 103세대를 수용하는 공공주택을 대학생·청년계층에 공급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주민센터, 어린이집 등 지역 편의시설을 조성해 생활 편의를 제공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지하 1~2층에는 수영장, 지상 1~5층에는 주민센터·어린이집·돌봄시설 등을 설치했으며 지상 1층과 6층에는 휴식과 교류를 위한 열린 녹지공간을 조성한다.

또한 협소한 부지 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지의 지하 주차장과 인근 염주골 어린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의 차로와 경사로를 공유는 안으로 계획했으며, 이러한 통합개발을 통해 두 지하주차장의 경사로를 각각 설치할 때 대비 주차 가능한 공간이 확대돼 공간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염주골 어린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명일동 주택밀집지역 주차난 해소와 명일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강동구에서 염주골 어린이공원 하부에 공영주차장 약 50면을 조성하는 사업이며 해당 공사는 본사업과 동시 진행될 계획이다.

명일1동 주민센터 공공주택 복합시설 사업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7년 내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