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고양시 참여…지하철 우선 도입·15만 통근자 혜택
상태바
기후동행카드 고양시 참여…지하철 우선 도입·15만 통근자 혜택
  • 김윤태 기자
  • 승인 2024.03.2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5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기 신도시인 고양특례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 지자체 중 그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랫동안 수도권 공동 생활권을 밀접히 공유하며 광역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양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은 더욱 증가하고 있어 이번 기후동행카드는 수도권 공동 발전 차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기후동행카드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현 서비스 범위에 이미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 348대가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기후동행카드는 향후 양 도시를 통근·통학하는 15만 시민의 이동 편의를 혁신적으로 증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협약은 고양시와 인접한 타 경기 북부 지자체와의 논의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

아울러 양 지자체는 이 같은 성과를 시민들이 조속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고양시 지하철 26개 역사에 대한 서비스를 빠르면 상반기 내 완료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 및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해당 역사의 운영기관인 코레일과도 이미 협의에 착수했으며 향후 긴밀한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