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비·눈…강원산지·경북북동산지 많은 눈
상태바
[날씨]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비·눈…강원산지·경북북동산지 많은 눈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4.03.26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요일인 26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으며 대설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남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중국 중부지방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오전까지 전국에 비(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경북북동산지·그 밖의 중부지방의 산지(600m 이상),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1000m 이상) 비 또는 눈)가 내리겠지만 강원영서와 충북·경상권·전남남해안·제주도는 낮까지, 강원영동은 늦은 오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서해5도 5~10mm, 강원영동 5~30mm, 강원영서 5~10mm, 대전·세종·충남·충북 5mm 내외, 광주·전남·전북 5~10mm, 부산·울산·경남 5~30mm, 대구·경북 5~20mm, 울릉도·독도 5mm 내외, 제주도 5mm 내외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북동부 1cm 내외, 강원산지 5~15cm, 강원내륙·강원북부동해안 1~3cm, 경북북동산지 1~5cm다.

오후까지 비나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대설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오전까지 매우 많은 눈이 쌓이겠고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경북북동산지·그 밖의 중부지방의 산지(600m 이상)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1000m 이상)에도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오후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9도, 낮 최고기온은 7~15도가 되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7도, 최고기온 11~16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 영향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전북남동부·전남남해안은 아침까지,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제주도산지 90km/h(25m/s)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상·제주도해상·동해남부해상에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오늘(26일) 동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 최고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오후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제주도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물결도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다.

제주도 서쪽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아침에 제주도해안을 중심으로 급격한 기압변동이 예상되고 만조시간이 나타나면서 기상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겠다.

달의 인력이 강해짐에 따라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서해안과 남해안·제주도해안에서는 높은 물결로 인해 만조 시 저지대 침수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은 서해남부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